[조경 해치는 해충 주의보] 183

피라밑까마귀밤나방 성충
피라밑까마귀밤나방 성충

■피라밑까마귀밤나방
한국, 일본, 중국, 인도, 유럽, 북아프리카에 분포하며 성충은 앞날개 길이가 25~28mm, 날개 편 길이가 60mm 전후로 앞날개는 자갈색이다. 앞날개의 폭이 약간 좁고 중간 부위에 눈모양의 무늬가 뚜렷하며 중앙의 어두운 색부분이 희미해 앞부분에서만 눈에 띤다. 뒷날개는 갈색이다. 유충의 몸길이는 40mm 정도며 머리는 담녹색으로 몸에 흰 점들이 산재해 있다. 기문이 검은 점모양이며 몸 등면의 흰 점은 가운데가슴에서 현저히 크다. 복부 8번째 마디의 등에 뾰족한 큰 돌기가 있으며 그 선단부는 등황색을 띤다.

·피해
참나무류, 벚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복사나무, 포도나무, 호두나무, 버드나무류, 자도나무 등의 주요 해충으로 주로 산간지역에 분포해 피해를 줬으나 최근 도시 근교 및 공원 등에서 흔하게 발생되고 있어 피해와 함께 관심이 요구되는 해충이다. 밀도가 높은 경우는 발견되지 않지만 정원수나 공원수로 식재된 나무가 피해를 받아 민원이 종종 발생하는 해충이다.

·생태
연 1회 발생하며 알로 월동한다. 유충은 5월~6월 상순에 발견되며 다 자란 유충은 잎을 거미줄로 묶고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7~8월에 성충으로 우화하며 빛에 잘 유인돼 채집이 용이하다.

·방제
<약제 방제> 유충시기인 5월 하순~6월에 살충제를 살포하면 효과가 있으나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다.

<친환경방제> 포식성 천적인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등을 보호한다. 유충이 비교적 대형이라 눈에 잘 띄므로 보이는 즉시 잡아 죽인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