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해치는 해충 주의보] 143

■ 큰쥐박각시
한국, 일본, 중국, 대만에 분포하며 성충의 날개 편 길이는 110~130mm로 큰 나방이며, 가슴 등면은 어두운 회색으로 검은색의 테두리가 있으며, 뒷 끝의 좌우에 청백색의 작은 점이 있다. 앞날개는 어두운 회색으로 검은색, 갈색, 회색의 선이 물결 모양 내지 나뭇결 모양의 무늬로 돼 있다. 중앙부에 2개의 검은 세로선은 짧지만 눈에 띤다. 앞날개 중앙에는 2줄의 물결 모양의 줄이 있으나, 앞 가장자리에서만 약간 보이고 아래쪽에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뒷날개는 거의 검은색이다. 복부의 등면은 어두운 갈색이며, 양 옆에는 흑색의 세로줄이 있다. 유충은 크고, 성장한 것에서는 몸길이가 70~90mm다. 머리는 앞에서 볼 때 거의 원형이다. 가슴의 각 고리마디에는 과립이 배열돼 있다. 복부의 각 고리마디에는 7줄의 가로주름이 있다. 꼬리돌기는 길이가 12~13mm고, 그다지 굽어 있지 않다. 몸색은 2가지 형이 있고, 보통은 전체가 바탕색이 옅은 녹색의 녹색형이지만 전체가 바탕색이 황색을 띠는 녹색이며, 자갈색의 불규칙한 반점이 흩어져 있는 갈색형도 있다. 번데기는 몸길이가 50~55mm고, 방추형으로 광택이 있는 다갈색이며, 작은턱이 찻잔의 손잡이와 같이 고리모양으로 돌출돼 있다.

큰쥐박각시 유충
큰쥐박각시 유충

·피해
오동나무, 누리장나무, 개회나무, 광나무, 쥐똥나무, 갈참나무, 목서, 은계목, 라일락 등의 주요 해충으로 생활권 주변의 수목에 본 해충의 기주식물이 많이 식재됨에 따라 발생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며, 유충이 대형이고 징그러운 형태를 가지고 있어 사람에게 혐오감을 유발한다. 또한 성충이 불빛에 잘 유인돼 주거지 내로 종종 침입하기도 한다. 유충이 잎을 식해하며 섭식량은 많으나 나무가 죽거나 대발생하지는 않는다.

·생태 특성
연 2회 발생하며 흙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한다. 성충은 1화기는 5월, 2화기는 7~8월에 우화해 활동한다. 유충은 6~10월에 나타난다. 자세한 생활사는 밝혀져 있지 않다.

·방제
<약제 방제> 6월 유충 발생초기에 일반 살충제를 살포하면 효과가 있으나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다.

<친환경 방제> 기생성 천적인 좀벌류, 맵시벌류, 알좀벌류 등을 보호한다. 포식성 천적인 찌르레기, 박새 등 조류를 보호한다. 대형종이라 눈에 잘 띄므로 잡거나, 찔러 죽인다. 성충이 유아등이나 유살등에 잘 유인되므로 잡아 죽인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