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택구의 소방클리닉
습식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를 앞두고 있음에 따라 동파 방지를 위해 이전 기고에서 언급한 발열선 시스템과 더불어 스프링클러 전용 부동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스프링클러 전용 부동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에는 관리현장에서 부동액을 임의로 혼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러한 비표준적인 혼합은 화재 발생 시 스프링클러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고 오히려 화재를 확산시키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이 여러 사례를 통해 확인됐다.
부동액의 농도가 너무 묽으면 동파를 막지 못하고 너무 진하면 스프링클러 헤드의 작동 온도를 변화시키거나 배관 부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스프링클러 시스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적으로는 UL(Underwriters Laboratories)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을 받은 ‘사전 혼합 부동액(Pre-mixed Antifreeze Solution)’의 사용이 강조되고 있다.
소방 분야의 국제 표준이라 할 수 있는 NFPA 13(National Fire Protection Asso ciation 13: Standard for the Installation of Sprinkler Systems)은 스프링클러 시스템의 설치 및 유지관리에 대한 상세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부동액과 관련해 NFPA 13은 단순히 동파 방지를 넘어 화재안전 및 환경·인체 안전성에 대한 성능 보증을 요구하고 있다.
UL 등 국제 인증을 받은 스프링클러 전용 부동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정확한 농도 유지: 제조 과정에서 동파 방지 성능과 소화 성능을 동시에 만족하는 최적의 농도로 정확하게 혼합돼 있다.
•소화 성능 저해 방지: 스프링클러 헤드의 작동 및 살수 패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돼 화재 시 소화 성능을 저해하지 않는다.
•배관 부식 방지: 부동액 자체가 배관 재료에 부식을 일으키지 않도록 특수하게 제조돼 시스템의 수명을 보호한다.
•환경 및 인체 안전성: 유해 물질을 최소화해 환경 오염 및 인체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 제조된다.
특히 아파트 지하주차장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이자 전기차 충전이라는 새로운 위험 요소를 안고 있는 공간이다. 정부의 법규 개정 방향에 발맞춰 습식 스프링클러의 동파 방지 대책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단순히 동파를 막는 것을 넘어 화재 발생 시 완벽하게 작동하는 스프링클러 시스템을 위해서는 발열선 설치와 더불어 UL 등 국제적 인증을 받은 스프링클러 전용 사전 혼합 부동액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이는 관리주체의 책임이자 입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약속임을 명심해야 할 때다.
아파트 관리현장에서 스프링클러 시스템의 동파 방지와 더불어 화재 안전 성능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올바른 부동액 선택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길 당부한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