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해치는 해충 주의보] 204

버드나무얼룩가지나방 성충
버드나무얼룩가지나방 성충

■버드나무얼룩가지나방
한국, 일본, 중국, 유럽에 분포한다. 성충은 날개 편 길이가 수컷 30~40mm, 암컷은 봄형이 39~49mm, 여름형이 36~40mm다. 몸은 황색으로 검은색 무늬가 흩어져 있다. 날개는 흰색으로 어두운 색의 무늬가 가로로 나열된다. 앞날개의 기부는 검은색이고 여기에 황색 무늬가 섞여 있어 약간 납빛을 띤다. 앞날개와 뒷날개의 뒷가장자리 모서리 근처에 같은 모양의 큰 무늬가 있다. 유충은 몸길이가 25~30mm고 몸은 원통형이며 머리는 둥근 검은색이다. 몸 표면은 매끈하고 가시털은 없다. 몸통은 검은색 바탕에 황색이나 흰색의 반점무늬가 있다.

·피해
사철나무, 노박덩굴, 느릅나무, 황철나무, 버드나무, 화살나무 등의 주요 해충으로 주로 버드나무에서 발견됐으나 버드나무가 많이 없어진 최근에는 화살나무속 사철나무의 해충으로 알려져 있으며 때로는 대발생해 잎을 모조리 식해하기도 한다. 특히 관리가 잘 되지 않은 생활권 주변 사철나무에서 피해가 많다.

버드나무얼룩가지나방 유충
버드나무얼룩가지나방 유충

·생태
연 2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수관 내나 지제부에서 월동한다. 4월부터 활동하기 시작해 낮에는 잎 뒷면에 머물러 있다가 주로 밤에 식해한다. 1화기 성충은 5월에 우화해 산란하고 그 후 유충은 7~9월에 다 자라게 된다. 2화기 성충은 8~10월에 우화해 산란한다.

·방제
<약제 방제> 유충 발생기인 5월 하순에 살충제를 살포하면 효과가 있으나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다.

<친환경 방제> 기생성 천적인 좀벌류, 맵시벌류, 알좀벌류, 기생파리류 등을 보호한다. 알이나 어린 유충을 포식하는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등을 보호한다. 물리적으로 유충이 눈에 잘 띄므로 발견 즉시 피해 잎을 제거하거나 잡아 죽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