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해치는 해충 주의보] 166

흰점쐐기나방 성충
흰점쐐기나방 성충

■흰점쐐기나방
한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하며 성충은 날개 편 길이가 25mm 내외로 어두운 자갈색~흑갈색이고 앞날개의 기부에 있는 흰 점들이 특징적이다.

유충은 볼록한 타원형으로 바깥 가장자리와 등선 양측에 검은색의 짧은 가시가 줄지어 있고 날개 끝은 약간 경사지며 1개의 백색선이 있다. 유충의 몸길이는 15mm 정도며 고치는 긴 구형으로 어두운 황갈색이다. 성충은 쉬고 있을 때 유독 배 끝부분을 치켜들고 있는 습성이 있다.

흰점쐐기나방 유충
흰점쐐기나방 유충

·피해
밤나무, 상수리나무, 벚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차나무, 버드나무류, 떡갈나무, 매실나무, 사과나무 등의 대표 해충으로 유충이 잎을 식해하나 피해가 심한 경우는 별로 없다. 겨울에 고치 속에서 월동하므로 눈에 잘 띤다. 최근 생활권 수목에서 발생이 잦아지고 있어 사람 피부에 닿으면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요하는 해충이다.

·생태
연 2회 발생하며 전용으로 고치 속에서 월동한다. 유충은 6~7월과 9~10월에 나타나며 타원형의 단단한 갈색 고치를 짓고 번데기가 된다. 전용 기간은 길고 번데기 기간은 짧다.

·방제
<약제 방제> 1화기 유충 시기인 6∼7월에 살충제를 살포하면 효과가 있으나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다.

<생물적 방제> 포식성 천적인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등을 보호한다. 유충과 고치를 쪼아 먹는 조류와 기생성 천적인 좀벌류, 맵시벌류, 알좀벌류, 기생파리류 등을 보호한다. 겨울철 월동기에 고치가 눈에 잘 띄므로 손으로 고치를 제거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