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해치는 해충 주의보] 153

팥배나무좀 성충 등면
팥배나무좀 성충 등면

■ 팥배나무좀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동양구, 아프리카구, 오스트레일리아구, 신열대구에 분포하는 해충으로 암컷 성충의 몸길이는 2.5mm 내외로 짧은 타원형이고 광택이 나는 적갈색 내지 암갈색이다.

앞가슴등판은 미세한 기와모양 조각이 동심원상으로 배열되며 기부쪽에는 가는 점각이 있다. 앞날개의 점열부는 불규칙한 점각열을 이뤄 간실의 점각과 구별되지 않는다. 경사면은 약간 완만하게 경사지며 미세한 과립과 강모가 촘촘하게 나 있어 광택이 없고 바깥 옆쪽은 용골모양으로 테두리를 이룬다. 앞다리의 밑마디공은 서로 약간 넓게 떨어져 있다.

팥배나무좀 성충 옆면
팥배나무좀 성충 옆면

·피해
각종 침엽수 및 활엽수의 대표 해충으로 피해 수목의 나무줄기에 구멍을 뚫고 들어간다. 남부지역의 도입 수종 또는 상록활엽수에서 피해가 많고 특히 실내 도입 수종에서 피해가 많이 발생한다.

·생태 특성
아열대 및 열대 지역에 널리 서식한다. 각종 침엽수 및 활엽수에 천공한다. 자세한 생활사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최근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방제
<약제 방제> 살아있는 나무에 침입공이 보이면 구멍에 일반살충제를 고농도로 주사기를 이용해 주입하면 방제가 가능하나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다.

<친환경 방제> 각종 천적을 보호한다. 수세가 쇠약한 나무를 주로 가해하기 때문에 관리를 철저히 해 나무를 건강하게 키운다. 피해 가지나 고사한 나무는 즉시 수집해 소각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