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해치는 해충 주의보] 134

참긴더듬이잎벌레 성충
참긴더듬이잎벌레 성충

■ 참긴더듬이잎벌레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동남부지역)에 분포하며 성충은 몸길이가 6~7mm고, 전체가 옅은 갈색으로 머리 등면에 1개, 가슴 등면에 3개의 검은색 무늬가 있다. 더듬이는 검은색이고, 각 마디의 기부는 담색이다. 알은 둥글고 황백색이며, 직경은 약 0.4mm 정도다. 다 자란 유충은 몸길이가 10mm 내외고, 전체가 황색 내지 황갈색으로 각 복부마디에는 다수의 검은 반점무늬가 흩어져 있다.

·피해
아왜나무, 가막살나무, 딱총나무류 등의 대표적인 해충으로 유충이 새잎을 잎맥만 남기고 식해한다. 성충의 피해는 7월 상순~8월 상순에 많이 나타나며, 유충과 동시에 가해한다. 피해로 나무가 죽지는 않으나, 피해부위가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경관상 좋지 않다. 최근 전남, 경남지역 가막살나무와 아왜나무에서 피해가 많이 발생되고 있다.

참긴더듬이잎벌레 성충
참긴더듬이잎벌레 성충

·생태 특성
연 1회 발생하며, 가해수종의 동아나 가지에서 알로 월동한다. 알이 4월 중순경에 부화해 유충이 새잎을 식해한다. 유충의 영기는 3령이며, 5월 중·하순에 낙엽 밑이나 흙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전용기간이 약 20일, 번데기 기간이 7~14일이다. 신성충은 6월 상·중순경에 출현해 9월 중순부터 늦가을까지 새 가지, 잎자루, 동아의 조직 내에 10여개씩 무더기로 산란한다.

·방제
<약제 방제>
4월 중·하순에 성충과 유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으나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다.

<친환경 방제>
포식성 천적인 무당벌레류, 풀잠자리류, 거미류, 조류 등을 보호한다. 특히 침노린재가 성충과 유충의 몸에 구침을 꽂아 체액을 흡즙하는 것을 피해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동아나 새 가지에서 월동 중인 알을 제거하거나, 문질러 죽인다. 유충이 가해 중인 잎을 채취해 소각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