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문관리 김소중 ‘방수와 도장’
[기고] 콘크리트 블리딩, 강화제로 해결김소중 제이투이앤씨 부사장: 사례로 본 ‘아파트 시설물 보수 공사 시 문제점 및 대책’ <3>
승인 2018.07.24 09:24|(1205호)
김소중 부사장

작은방 창 주변의 누수 발생 원인 분석

<사례 7>
ㆍ의뢰자: 인천 용현동 ○○아파트
의뢰일자: 2012년 8월 20일

기술검토사유: 장마철과 태풍으로 폭우로 작은방 창 주변의 누수 발생
 

PVC창+목재프레임(알루미늄창과 목재프레임 사이 누수로 목재 부위 훼손)
알루미늄창+목재창 구조의 창틀 누수
작은방 창 하부 누수 점검: 습기, 곰팡이 있음.

누수 원인

누수 경로 분석: 화살표

- 누수 원인 1
화살표 방향의 누수 경로 분석이 예상되는 곳은 PVC새시와 목재새시, 조인트로  창틀 조인트 틈새가 있으며, 초기 시공 때 누수 예방을 위해 실리콘을 시공했으나, 노후돼 틈새가 많이 발생했음.
- 누수 원인 2
특히, 들이치는 바람과 함께 강풍을 동반한 많은 양의 우천 시 창틀 레일 안 쪽에 물이 고이게 되고 장시간 비가 오게 되면 많은 양의 누수가 화살표 경로를 따라 이동하게 된다.
- 누수 원인 3
창틀 레일 안쪽에 물이 고여서 낮은 쪽 PVC창을 타고 넘어, 화살표 방향으로 창틀 하부의 단열재 공간을 타고, 하단 장판 밑으로 배수로처럼 생긴 바닥 공간에 물이 고이고, 즉시 방수층이 없는 아래층 세대 천장으로 누수가 이어진다.

대책
1. PVC 창틀과 목재 창틀 조인트의 수밀 코킹 처리
2. 이중 단열창 하이새시로 교체

주방창 주변의 누수 발생 원인 분석

<사례 8>
ㆍ의뢰자: 인천 효성동 ○○아파트
의뢰일자: 2012년 8월 9일

기술검토사유: 장마철 태풍 폭우로 주방창 주변의 누수 발생

알루미늄창+목재창 구조의 창틀 누수
주방창 하부 누수 점검: 장판 밑에 물기 있음.

ㆍ누수 원인

누수 경로 분석: 화살표

- 누수 원인 1
화살표 방향의 누수 경로 분석이 예상되는 곳은 알루미늄 새시 구조상 조립식으로 만들어 가로 프레임, 세로 프레임, 마감 프레임 간 틈새가 있으며, 이곳은 물이 고일 경우 물의 이동 경로가 된다.
- 누수 원인 2
들이치는 바람과 함께 강풍을 동반한 많은 양의 우천 시 주방창 틀 레일 안쪽에 물이 고이게 되고 장시간 비가 오게 되면 많은 양의 누수가 화살표 경로를 따라 이동하게 된다.
- 누수 원인 3
창틀과 외부 콘크리트 외벽과 실리콘 코킹 하자가 많음.

누수 경로 분석: 화살표

ㆍ대책
1. 외부 창틀 코킹 작업
2. AL 창틀 가로 프레임, 세로 프레임, 마감 프레임 조인트 코킹 처리
3. 조립식 AL 새시에서 PVC 새시로 교체

콘크리트 L-측구 부위 콘크리트 하자 발생 원인 및 대책

<사례 9>
의뢰자: 분당 까치마을 ○○아파트
의뢰일자: 2017년 6월 2일

ㆍ기술검토사유: 콘크리트 L-측구 부위의 콘크리트가 손상됐음.

콘크리트 표면이 심하게 손상됐음.

발생 원인
- 하자 발생 원인: 콘크리트 타설 시 블리딩 현상으로 콘크리트의 주성분인 시멘트, 모래, 자갈이 적층이 생겨 표면에 가벼운 시멘트 성분이 표면에 쌓이면서 표면 강도가 약해 콘크리트가 탈락됨.  콘크리트 측구는 염화칼슘에 의해서도 콘크리트가 중성화돼 손상된다.
- 블리딩 현상: 콘크리트에 물이 많으면, 골재는 가라앉고, 시멘트는 위로 떠오른다. 콘크리트는 시멘트와 자갈, 모래가 물과 적절히 반죽돼야만 콘크리트의 강도가 떨어지지 않고, 우수한 품질의 콘크리트가 된다. 물이 많아 무거운 자갈과 가벼운 골재가 분리가 되는 현상을 블리딩 현상이라 하며, 콘크리트의 품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린다.

ㆍ대책
콘크리트 표면에 부실한 콘크리트 가루(레이턴스)층을 절삭 또는 연삭 작업으로 갈아낸다.

건전한 콘크리트 표면이 나타나더라도, 콘크리트의 강도가 낮아져 있기 때문에 콘크리트를 강화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강화제를 침투시킨다.

추천 콘크리트 강화제: 반응형 실리게이트 콘크리트 강화제

콘크리트 강화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표면만 단단하게 하는 강화제는 수명이 짧고, 오히려 통기성을 떨어뜨려 단단하게 강화시킨 콘크리트 표면이 다시 떨어지는 하자가 발생한다.

추천하는 콘크리트 강화제는 최대 10㎝까지 침투해 콘크리트의 시멘트 성분과  실리게이트가 반응해 수산화칼슘을 만들어 원래의 콘크리트가 가지는 단단한 구조로  재생시키며, 반영구적으로 콘크리트의 강도를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염화칼슘을 뿌려도 콘크리트가 손상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부위별 누수 현상 및 보수 방안

▲ 발코니 선홈통 주변의 거실과 안방 부위의 누수
원인: 상위층 선홈통 연결 부위의 방수층 파손으로 인한 누수
증상: 옥상에 우수 및 세대 발코니에서 사용하는 물도 앞 발코니 선홈통으로 통과하면서 방수층파손 세대층 하부 세대의 안방으로 누수가 되는 것으로, 비가 많이 올 때 누수가 발생함.
보수방안: 선홈통 연결 콘크리트 부위의 방수층 보수

▲ 계단식 옥상의 낮은 옥상층 세대의 누수

전·후면 발코니 창고와 발코니 천장에 누수가 되는 경우

원인: 상위층 외벽으로부터 누수가 진행돼 하부층 세대로 누수

▲ 창틀 주변에서의 누수

창틀 사춤부 코킹 시공도

원인: 창틀 주변의 코킹 하자로 인한 누수
증상: 창틀 하부 바닥의 발코니 안쪽 바닥으로 누수돼 발코니 바닥 및 하부층으로 누수 진행
보수 방안: 발코니 창호 코킹 보수

▲ PC 구조체의 누수

PC 구조 아파트의 누수 계통도

원인: PC 조인트 하자 및 PC 외벽의 수밀성 저하로 인한 누수
증상:
1) PC 구조 아파트의 외벽 빗물 유입
PC 구조 아파트의 외벽 PC는 내부 철근이 가늘고 자갈의 입도가 작기 때문에 건축 후 유지관리가 철저하지 못하면 구조체가 급속히 부식(중성화)이 진행될 수 있다.
2) PC 구조 아파트의 외벽 PC 조인트 빗물 유입
실리콘 재보수 시 주로 유성계의 재질을 사용하게 되는데 실리콘 보수시점까지 경과한 외부 수성페인트는 표면이 상당히 부식한 상태로 변질·부식해 부착력을 상실한 수성페인트 표면의 강화처리가 미흡한 상태에서 부착력 및 인장력이 강력한 유성계의 실리콘을 사용하면 바탕면에서 분리되고 분리된 틈 사이가 물받이 역할을 한다.
3) PC 구조 아파트의 외벽 PC 구조체 내부 유입수 이동
철근 콘크리트 구조체에서 콘크리트는 탄산가스의 접촉으로 중성화(부식)하고 철근은 수분의 접촉으로 녹이 슬며 가늘게 변한다. 철근의 직경이 상당히 작은 PC 구조체에 빗물이 스며들면 피해정도가 일반 건물에 비해 심각하다.

보수 방안: PC 구조 코킹 보수, PC 벽체 방수페인트 성능 재료의 재도장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소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채용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282(금강펜테리움 IT타워) A동 21층 2107호  |  전화 (02)873-1114  |  팩스031-423-1143
발행인 : 김한준  |  편집인 : 홍창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창희  |  등록번호 : 경기 다 50451  |  등록일자 : 1992. 12. 21.
Copyright © 2007-2019 아파트관리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