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파트(맨션) 관리 소식]

NPS 조사, 부동산관리(맨션) 대형 9개사 대상

미쓰이 부동산레지던셜서비스는 지난달 5일 NTT컴 온라인 마케팅 솔루션이 고객 신뢰도 및 애착 정도를 측정하는 NPS(Net Promotor Score) 조사에서 ‘2019년 부동산관리회사(맨션) 부문’ 1위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NPS 조사는 지난해 12월 대형관리회사 중 9개사가 수탁관리 하는 맨션 거주자를 대상으로 17개 요인별 만족도를 0~10단계로 구분해 평가 받았으며, 2029건이 응답했다. 미쯔이는 ‘서비스 신뢰도’ ‘관리원의 거주자에게 다가가는 대응’ 등 복수의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관리회사 변경에 관한 조사에서는 전체의 18.3%가 변경을 경험했으며, 변경 이유 1위는 ‘관리회사에게 지불하는 비용이 비싸다’였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방재훈련…안전확인 약 90% 참가

미쓰비시지쇼 커뮤니티/미쯔비시지쇼 레지던스는 9월 27일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의 ‘더 파크하우스 요코하마신코야스 가든’(준공 5년, 497세대)에서 온라인 프로그램을 섞은 방재훈련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맨션은 입주 이래 매년 방재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나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통상 훈련을 할 수 없어 온라인을 병용해 훈련을 진행했다. 피난훈련은 긴밀접촉을 피하기 위해 3개 단위로 나눠 실시했다. 100여명이 참여한 온라인 워크숍에서는 ‘Zoom’ 앱을 활용해 재해 피해지역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참가자들이 대책 등 의견을 교환했다.

방재훈련의 참가율은 매년 80% 넘는데 올해 훈련에는 전세대의 89.5%가 참가했다.

미쓰비시지쇼 커뮤니티 등 수탁 단지에 ‘달리는 전문점’

미쓰비시지쇼 커뮤니티 등은 수탁관리 하는 맨션 부지 내에 푸드트럭 등의 차량 점포가 날마다 바뀌며 가게를 여는 서비스를 지난달 1일부터 본격 시작했다. 전문점을 일상적으로 초청해 맨션의 부가가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동형 차량점포를 운영하는 멜로(Mellow)가 ‘달리는 전문점’과 제휴해 매일 다른 여러 차량 점포가 방문한다. 토, 일요일도 영업하며 오후 7시정도까지 문을 연다. 시범적으로 5가지 물건을 도입하며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출처=일본 맨션관리신문
자료제공=우리관리 기획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