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생활과학연구소 권명희 연구원

관리자는 사람들을 통해서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의미하며, 관리소장은 전형적인 관리자다. 관리소장은 관리목표의 달성을 위해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며 이를 위해 관리업무종사자들의 활동을 지도·감독한다. 따라서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관리현장의 업무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관리소장이 관리업무종사자에 대해 효과적인 리더십, 즉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를 넘어 리더가 돼야 한다. 관리는 복잡성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고 리더십은 변혁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므로, 공동주택 관리의 대내외적인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이 요구된다.

가치관이나 중심사상에서 관리자는 제도와 구조에 중점을 두고 구성원들의 통제에 의존하며 체제·전술·목표를 강조하는 반면에 리더는 사람에 중점을 두고 구성원들의 신뢰에 의존하며 철학·핵심가치·공통목표를 강조한다. 관리소장의 리더십은 관리업무종사자에 대해서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며 입주민과의 관계에서도 구사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 놀이터를 폐쇄해 주차장으로 용도 전환하고자 하는 경우, 대표회의의 의결과 전체 주민의 서면동의가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인근 동 주민에게 주차장 설치로 발생될 수 있는 불편한 사항까지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리업무종사자와 입주민의 관계, 입주민간의 관계 등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일은 다양한 관리업무 수행을 위한 의결사항 등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리자들에게 주인의식, 적극성, 동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다양한 종류의 급여와 인센티브제도가 존재하고 있다. 어떤 관리직원들은 만족하는 반면, 또 다른 직원들은 업무적·정서적·개인적인 이유로 이직을 하게 된다. 어떤 경우는 급여와 인센티브제도를 통해 좋은 성과를 보이지만 반대로 다른 경우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해답은 전반적인 차원에서 관리직원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보상하는 시스템에 있을 것이다. 직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려면 합리적인 평가, 보상시스템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이다.

관리업무종사자를 이끄는 관리소장은 유능한 리더로서 사람과 일을 모두 사랑해야 할 것이다. 관리소장의 헤드십의 영향으로 카리스마적·권위주의적 유형처럼 명령과 통제가 아니라 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 관리소장은 작은 기업인 공동주택 경영자로서 관리직원들을 내부 고객으로 대우하면서 직원들의 노력에 합리적인 보상을 하고, 조직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궁극적으로 그들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힘을 불어넣어 줘야 할 것이다.

특히 공동주택의 관리조직은 부하직원을 통해 입주자대표회의의 업무 지시를 받거나, 입주민이 특정 직원을 보호하거나 옹호해 관리소장의 인사 조치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위계가 약한 조직임을 고려해 관리업무종사자들의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증대되는 입주민의 관리 서비스 수요증대에 부응하고 공동체적 정신에 근거한 커뮤니티 활성화에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리소장은 리더가 돼 관리목표에 대한 건전한 지도이념을 바탕으로 관리목표를 괸리업무종사자에게 전달하고 설득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가져야 하며, 종사자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자발적으로 목표를 향해 정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