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생활연구소 김정인 연구위원

우리는 살면서 주생활에 대한 가치관을 갖고 주거에 여러 의미를 부여한다. 주거에 대해 각자 생각하는 주거의 의미를 실현하기 위해 주거선택을 하거나 주생활 방식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주거행동은 ‘주거욕구’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거욕구의 개념은 심리학자 매슬로우(Abraham H. Maslow, 1908~1970)의 욕구단계이론 혹은 인간 동기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인간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욕구는 중요도별로 일련의 단계를 형성한다는 이론이다.

주거욕구는 단계별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로 구분되며 가장 원초적이고 낮은 단계인 생리적 욕구에서 가장 높은 단계의 자아실현 욕구로 위계가 상승한다. 욕구단계이론은 낮은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돼야만 다음 단계의 욕구가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생리적 욕구는 생존을 위한 공통적인 욕구이며 은신처로서의 주택에서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게 된다. 외부 환경조건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채광, 난방, 위생도 유지돼야 한다.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으로 안전의 욕구를 가지게 된다. 주택 외부에 존재하는 여러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어야 한다. 공동주택 단지에서 미화원, 경비원은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존재다. 

다음 단계는 사회적 욕구다. 사회적 욕구는 소속감, 친분을 쌓고 집단에 소속되길 원하는 감정을 포함한다. 불특정 다수가 거주하는 공동주택에서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요인이 있다. 여러 이웃과 같은 단지에 거주한다는 동질감, 거주하는 단지에의 소속감을 가질 수 있고, 내가 사는 단지의 관리업무를 의결, 집행하는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사무소에 대한 격려와 관심을 줌으로써 소속감이 향상된다. 이는 단지 거주자들만이 가질 수 있는 사회적 욕구 충족 사항이다.

사회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이 되면 자아존중 욕구가 나타난다. 자아존중 욕구는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로 성취감, 소속감, 그룹 활동의 참여로 충족된다.

공동주택에는 공동주택 관리, 공동체활성화 추진을 위한 리더가 필요하다. 입주자대표로서의 활동, 공동체활성화 단체 가입, 그 외 자생단체 회원으로 활동함으로써 소속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관리, 공동체활성화의 리더가 아니더라도 공동체프로그램 참여, 입주자대표회의의 회의 방청, 관리업무의 협조, 생활상의 예절 준수를 통해 자아존중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주거욕구의 가장 상위 단계에는 자아실현 욕구가 나타난다. 자아실현 욕구는 아직 실현되지 않은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해 실현함으로써 자기만족을 느끼고 완성된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다. 자아실현 욕구는 개인별로 다르게 나타나고 구체적이다. 하위 욕구인 자아존중 욕구가 잘 충족되지 않으면 자아실현 욕구는 동기화되지 않는다. 공동주택 거주자들은 대부분 거주하는 주택 내부에서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하고자 주택 내의 기능적 요소, 심미적 요소에 주목한다. 하지만 조금 더 시야를 넓혀 공동주택의 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거주자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해 관심을 갖고 공동주택 관리, 공동체활성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단지의 대외적 가치, 공동주택 주거생활의 가치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거주하는 공동주택 단지 전반에 걸쳐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욕구단계이론은 여러 한계점이 지적돼 보완되기도 했는데 매슬로우는 이후 자아실현의 단계를 넘어선 자기초월의 욕구를 주장했다. 자기초월은 타인이나 사회에 기여하려는 욕구다. 단지 생활에서의 자아실현을 넘어서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역시 지역사회 주민과의 교류, 봉사를 실천하는 공동체활동을 통해 가능하며 이는 자아실현의 욕구충족 요소로 환원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주거욕구들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공동주택에서의 생활에 불만족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공동주택의 관리, 공동체를 둘러싼 상황들은 거주자의 단계별 주거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여러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관리 종사자들에 대한 존중을 통해 단지 환경의 쾌적성, 안전성 확보, 관리업무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추진을 도모하고, 공동주택 관리와 공동체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통해 높은 단계의 주거욕구까지 충족해 공동주택에서의 생활에 총체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