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다. 추위가 찾아오면 화재발생 등 안전사고에 대비한 주의가 한층 필요하다.

매년 공동주택에서는 화재 발생으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공동주택은 소방안전을 위해 감시·경보·피난·소화 설비들이 연계돼 운영되고 있다. 피난설비인 제연장치와 소화설비인 스프링클러의 적용은 계속 강화됐으나, 감시설비와 경보설비는 상대적으로 느슨해 화재 시 대피 지연으로 인한 질식사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는 했다.

화재감지기는 화재에 일차적으로 대응하는 설비다. 화재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해 바로 경보가 울린다. 자동화재탐지설비 내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화재 발생을 빠르게 알려주기 때문에, 재산이나 인명피해를 줄이는 데 결정적이다.

문제는 이 화재감지기의 오작동이 잦다는 점이다. 매년 국정감사 때마다 소방시설 오작동 관련 질타가 나온다. 지난 국감 때도 예외가 아니다. 소방시설 오작동으로 인한 출동문제가 또 도마에 올랐다. 전국적으로 최근 3년 간 5만 건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전은 70배 이상 급증했고, 서울도 16배 늘었다. 이들 지역이 유독 크게 늘었지만 이는 일부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 됐다.

소방청은 소방시설 오작동 원인으로 낮은 단가의 화재경보기 설치, 관리부실 고장 등을 꼽았다. 특히 빈번한 화재감지기 오작동은 문제다.

몇 년 전 소방 관련 규정의 변경에 따라 기존 열감지기에서 화재발생 시 화재반응 속도가 빠른 연기식 화재감지기로 변경해 설치하는 추세다. 그런데 연기식 화재감지기의 경우 먼지나 습기 등 연기와 유사한 이물질 등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잦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화재감지기 오작동에 의한 민원예방을 위해 화재경보기를 꺼놓는 경우가 있다는 얘기다.

서울시의회가 최근 시 소방재난본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서 화재감지기 오작동으로 인한 소방대원 출동건수 가운데 시설별로는 공동주택이 572건으로 가장 많았다. 30%에 이른다. 동일 장소 2회 이상 출동건수도 해마다 늘고 있다.

이런 불필요한 출동은 정말 필요한 사람들이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에 큰 문제다. 게다가 ‘양치기 소년 이야기’처럼 정작 화재 시 주민들이 오작동으로 착각하고 피해를 입지 않을까 걱정이다. 어린이들이 많은 곳은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우려된다. 오작동이 많아질수록 시민들의 안전불감증이 더 커진다는 지적은 정말 뼈아프게 새겨야 한다.

소방행정력 낭비는 물론 실제 화재 등 응급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기에 대책 마련이 급하다. 아파트나 사무실에서 화재감지기 경보음이 울리면, 시민들은 으레 오작동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대피를 하지 않고 경보음이 빨리 꺼지기만을 기다리는 실정이라는 말도 나온다. 그러다보니 일부 관리자들은 오작동을 우려해 화재감지기, 화재경보기, 스프링클러 등을 꺼놓는 일이 종종 있다. 정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공동주택 등 대형건물에서의 화재는 인명 및 재산피해가 상상 이상으로 클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실제 화재 시, 사고 인지가 늦어지면 피해도 늘고 골든타임도 놓치기 십상이다. 노후·불량 화재감지기는 교체하고, 기기 성능향상에 힘을 쏟아야 한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입주민 주거 안전이 제일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