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선과 데이터선 별도로 처리해야

■ UPS설비

4. UPS 고장원인 및 대책
(11) UPS만 동작시키면 컴퓨터 시스템이 셧다운 되거나 오동작을 한다.
- 이런 경우는 주로 전산실 내부에 UPS가 설치돼 있는 경우다. 하지만 서버와의 데이터라인이 길어지거나 하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해 대처하기 바란다.

① 서버의 모니터가 물결모양으로 흐른다.
- 이 경우는 UPS와 모니터를 약 1.5m 이상 떨어뜨려 놓으면 증상이 없어진다. 멀리 떨어뜨려도 위와 같은 증상이 생기면 전압이 낮거나 높아서 생기는 경우다. 전압을 확인해 높이거나 낮추면 된다.

② 서버가 이유 없이 다운되거나 내부 운용 프로그램이 오동작을 한다. 일반 한전전원을 사용하거나 바이패스 동작시에는 이상이 없으나 UPS를 기동했을 때 이와 같은 증상이 생길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 서버와 UPS 본체를 1.5m 띄어 놓는다. 배터리 뱅크가 별도인 경우 가급적 배터리 뱅크를 UPS와 서버의 사이에 둬 거리를 띄어준다. 배터리 뱅크는 노이즈와 관련이 없으므로 이와 같이 활용하는 것이 좋다.
- UPS에 연결돼 있는 입출력 전원선과 서버의 데이터선을 별도로 정한다. 전원선과 데이터선은 반드시 별도로 묶어주기를 바란다. 처음 설치하는 경우에는 물론이고 나중에라도 이 부분은 별도로 처리해야 한다.

상기와 같이 처리해도 같은 증상이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야 한다.

③ UPS 인버터 모듈부분에 스위칭 노이즈 제거용 소자를 부착해 스위칭 노이즈가 방사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처리를 하는 경우다.
스노바 회로 내의 커패시터 용량을 키워 보강하는 방법이다. 메인 반도체소자인 IGBT + - 양단, 즉 퓨즈 후단에 DC 커패시터를 직접 연결하면 된다.
물론 스노바 회로의 정수를 정확히 계산 후에 커패시터를 연결해야 하며 계산이 잘못되면 장시간 지난 후에 커패시터에 열이 발생해 파손되는 경우도 있다.

④ 데이터 라인 등은 반드시 실드선(차폐용 배선)을 사용해 연결을 하는 방법이다. 실드된 접지선은 반드시 UPS 외함에 연결하고 반대편 배선은 서버의 외함에 연결한다. 이 경우에는 UPS외함과 서버의 외함의 전위차를 반드시 확인한 후에 하도록 한다.

⑤ 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클라이언트용이 오동작한다.
클라이언트용 데이터 라인과 UPS 전원용 케이블이 같이 묶여서 설치돼 있는지 확인해 별도 분리한다. 바닥부착용 덕트를 사용한 경우이면 두 개를 사용해서라도 반드시 UPS 전원선과 데이터선을 분리해야 한다. 천장의 텍스 위에 작업한 것이라면 전원선과 데이터선을 별도 플렉시블을 사용해 작업해야 한다. 플렉시블을 사용하지 않고 노출해 데이터 케이블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형광등의 영향으로 노이즈나 기타 문제 발생 여지가 많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