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정지시 바이패스 브레이커 점등 확인해야

■ UPS설비

2. 무정전 전원장치의 구성과 원리
■ 정리

(1) 교류 입력 전압을 정류해 직류로 변환하고 완벽 DC필터를 사용해 완벽한 직류로 변환시킨다.
(2) 다른 정류기는 축전지를 충전시키며 계기용변성기를 이용해 정전을 검출해 축전지를 개폐한다.
(3) 직류로 변환된 파형을 인버터를 통해 다시 교류로 변환 3상 변압기와 AC필터를 거쳐 양질의 3상 전원을 공급한다.
(4) 무정전장치 내부에 이상 발생시 바이패스로 짧은 시간(150[㎲]: 8~10 사이클)에 전원 측 연결한다.
(5) 한전에서 서지전압(380V 10% 이상)이 UPS에 투입되면 경보가 울리고 바이패스로 절체돼 UPS 배터리 전원을 이동시켜 서버룸(전산실) CPU 기계 전체가 멈춘다. 이때는 전산실에 긴급히 연락해 회로를 차단시키고 사용전원 확인 후 수동으로 투입한다.

3. UPS 운전 및 정지요령
1) 운전요령
(1) 가동순서
① SMC 패널에 있는 Amp 스위치 1, 2, 3을 켠다.
② SMC 오토/매뉴얼 토글(Toggle) 스위치가 매뉴얼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③ 외부에서 공급되는 AC 입력, 바이패스 입력, DC 입력 등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④ UPS #1, #2의 Amp 스위치 1, 2, 3을 켠다.
⑤ UPS #1, #2의 CB1(AC입력)을 켠다.
⑥ UPS #1, #2의 ON 버튼을 누른다.
⑦ UPS #1, #2의 UPS ON 램프가 켜지고, Inv가 정상 동작을 하게 되면 CB2(배터리)를 켠다.
⑧ UPS #1, #2의 CB3(출력) 조작용 토글 스위치를 켠다. 이 때 CB3 NFB가 닫혔나 확인한다.
⑨ SMC, 위상로크(Phase Lock), 오케이 투 트랜스퍼 램프(OK To Transfer Lamp) 점등 확인 후 오토/매뉴얼 토글 스위치를 오토 위치 또는 매뉴얼 위치로 하고, UPS 푸시 버튼 스위치를 3초간 계속 누른다. 이 때 시스템 버스 클로즈, 바이패스 브레이커(Breaker) 오픈 램프의 점등을 확인한다.

(2) 정지순서
① SMC, 위상로크, 오케이 투 트랜스퍼 램프 점등 확인 후 오토/매뉴얼 토글 스위치를 오토 또는 매뉴얼 위치로 하고 바이패스 푸시 버튼 스위치를 3초간 계속 누른다. 이 때 시스템 버스 오픈, 바이패스 브레이커 클로즈 램프 점등을 확인한다.
② UPS #1, #2의 CB3(출력) 조작용 토글 스위치를 끈다. 이 때 UPS는 아직 켜진 상태로 있다.
③ UPS #1, #2의 OFF 푸시 버튼을 누른다.
④ UPS #1,#2의 CB2를 끈다.
⑤ UPS #1,#2의 CB1을 끈다.
⑥ UPS #1,#2의 DC전압계가 0V를 지시할 때까지 기다린 후 Amp 스위치 1, 2, 3을 끈다.

(3) 비상시 정지순서
① SMC 비상 셧버튼(Shut Button)을 누르면, 바이패스 브레이커를 통해 상용전원이 부하에 공급된다.
② UPS #1, #2의 배터리 브레이커(CB2)를 연다.
③ UPS #1, #2의 AC입력 브레이커(CB1)를 연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