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킹 실패로 정지되면 엔진 상태 이상 살펴야

■ 발전기

3. 발전기의 분류
<2> 열교환기 냉각방식
6) 발전기 운전 및 조작 방법
(1) 엔진 기동
디젤엔진 발전기의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패널의 기능점검 후 제어전원 스위치는 수동 또는 자동의 위치에 선택돼 있을 것
① 매뉴얼 기동
각 디젤엔진 발전기 제어반에 있는 엔진 제어 선택 스위치(메뉴-오프-오토)를 메뉴 위치에 놓은 후 기동하고자 하는 발전기를 선택하고 엔진 시작 버튼을 누르면 엔진이 기동한다.
② 오토 기동
가. 각 디젤엔진 발전기 제어반에 있는 엔진 제어 선택 스위치(메뉴-오프-오토)를 오토 위치에 놓은 상태에서 한전 측의 정전이나 기타 사고로 인해 한전 전원이 꺼지면 싱크로 패널에 있는 27T 타이머가 정전 신호를 감지한 후 약 3초간 정전을 확인하고, 이후 발전기 제어반에 기동 신호를 보내 엔진을 기동시키게 된다.
나. 엔진은 일반적으로 수십 초 크랭킹하면 자체적으로 170~300rpm 이상의 속도에 도달하게 돼 이상이 없는 한 정격속도로 회전하게 되며, 크랭크 완료신호에 의해 에어 전자 밸브가 닫히게 된다. 그러나 계속 크랭크 발전을 해도 정격 rpm에 도달하지 못하면 크랭크 발전을 멈추고 일정 시간 뒤 반복 모듈에 의해 3회 기동을 시도할 수 있다. 이 때는 엔진 상태에 이상이 있는 경우이므로 충분한 조치를 취한 뒤 재시동을 해야 한다.

(2) 엔진 정지
① 비상정지
디젤엔진 발전기 운전 중 고장이나 위험 상태 등으로 긴급히 엔진을 정지시켜야 할 경우 각 발전기 제어반 상부에 부착된 엔진 긴급 정지 버튼을 누르면 비상정지되며, 차단기가 자동 차단되면서 부저가 울리고 긴급 정지 고장램프가 점등된다. 다시 시동을 하고자 할 때는 고장점을 찾아 고장상태를 해결한 후 제어반에 있는 정지 버튼과 실패 리셋 버튼을 눌러야만 부저와 램프가 해제되고 발전기 운전이 가능해진다.
② 수동정지
부하운전 중 디젤엔진 발전기를 정지시키고자 할 때는 각 디젤엔진 발전 브레이커를 트립시킨 후 무부하로 몇 분간 운전한 뒤, 각 디젤 발전기 제어반에 있는 엔진 조절 선택 스위치(메뉴-오프-오토)를 메뉴 위치에 놓고 엔진 정치 버튼을 누르면 된다.
③ 자동정지
부하운전 중 상용전원의 복귀시 디젤 발전기는 차단기가 차단된 후 자동으로 5분간 무부하운전을 한 후 자동정지하게 돼 있는데 그에 따른 선택은 ▲엔진 제어 선택 스위치 오토 위치 ▲브레이커 제어 선택 스위치 오토 위치 ▲상용전원 복귀 신호 ▲디젤엔진 발전기용 차단기 차단으로 나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