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발전기, 열 냉각 위해 수냉식 사용

■ 발전기

3. 발전기의 분류
<2> 열교환기 냉각방식
1) 개요
수냉식 발전기는 발전소 또는 대용량의 발전기(1000㎾ 이상)가 필요한 장소에서 주로 사용하는 발전기다. 발전기 코일의 열을 냉각시켜 최대출력을 내기 위함이다.
발전기도 많은 출력을 내다보면 열이 발생하는데 그 열을 식혀주지 않으면 많은 출력을 낼 수가 없다. 그래서 발전소나 대용량 발전기는 주로 수냉식 발전기를 많이 사용한다. 열이 많이 나는 코일이나 코아부분에 냉각수 파이프를 통과시켜 열을 식혀주는 형식으로 돼 있다.

2) 시동원리
디젤기관은 실린더 내에서 연료를 폭발연소시켜 팽창하는 가스의 압력으로 피스톤을 밀어 내려 크랭크축을 회전시킨다. 회전속도는 그 후 급속히 상승해 100RPM 이상에 달하면 기관에 공급된 연료는 실린더 내에서 연소하고, 기관은 그 폭발력에 의해 자력으로 회전한다. 회전속도가 정격의 30% 정도가 되면 시동용공기는 불필요하고 그대로 회전은 상승해 발전기의 전압을 확립하는 규정회전속도에 달하게 된다.
정격회전은 거버너의 설정치로 정해지며 부하의 변화에 따라 회전속도를 유지하도록 연료의 공급을 가감한다.

3) 발전설비의 구성
자가발전설비는 다음의 장치들로 구성돼 있다.
① 원동기: 본체, 조속기, 계측장치, 시동장치, 공통베드(스프링 또는 고무 등으로 된 방진장치가 부착돼 있다)
② 교류발전기: 본체, 여자장치
③ 제어장치: 발전기반, 자동시동반
④ 시동장치: 공기시동방식과 전기시동방식이 있다.
가. 공기시동방식: 상기 발전기가 이에 해당되며 공기압축기에 의해 압축된 공기를 공기조에 저장해 두고, 시동 때 이 공기를 기관의 분배밸브, 시동밸브를 통해 프라이휠을 회전시켜 피스톤을 강제 폭발시키고 그 힘으로 반복해 기관을 시동하는 방식이다. 공기탱크와 공기압축기의 시설이 필요하며 공기탱크의 압력은 30㎏/㎠ 이다.
나. 전기시동식: 셀 모터에 의해 시동하는 방식이며, 고속인 예연소실식에 많이 사용된다. 축전지와 충전장치를 필요로 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