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기·먼지 등 절연·접촉불량 원인될 수 있어 ‘주의’

■ 발전기

3. 발전기의 분류
<2> 열교환기 냉각방식
5) 비상발전기 점검사항
① 엔진 및 디젤 주간점검
엔진의 청결상태, 보조계기 및 각종 S/W 정위치, 각종 보조장치 동작상태 이상유무, 공기압축기의 공기압력 적정 유무(압력 30㎏/㎠ 유지), 연료의 적정량 및 밸브상태 이상유무, 냉각수·윤활유·연료 등의 누설유무, 엔진 오일 레벨 적정여부, 풀오일 서비스 탱크 적정량, 보충수(냉각수) 탱크 적정량 및 온도, 냉각탑 정상가동 및 이상유무, 윤활수·냉각수히터 작동상태, 거버너 오일 레벨 적정치 유지여부 확인

② 엔진 및 디젤 월간점검
일상 및 주간점검, 엔진 오일 필터, 에어 필터, 각종 연결부 호스 및 배관상태, 연료 전달 펌프 동작상태, 동절기 부동액 및 부식 방지용 첨가에 함유, 풀 오일 필터, 드레인 탱크 점검

③ 종합점검
윤활계통은 누설여부, 오일히터 작동상태, 엔진 오일 수준을 점검하고 오일 필터와 엔진 오일을 6개월(250시간), 연간 교환한다. 냉각계통은 누설여부, 냉각수히터 작동상태, 호스 및 배관상태, 냉각수 수준, 부동액, 벨트상태 및 장력을 점검한다. 흡기계통과 연료계통은 누설여부, 배관 및 연결상태를 점검하고, 연료계통은 연료수준 점검과 연료필터 교환이 추가된다. 배기계통은 누설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전장품은 배터리 충전계통, 전해액 수준 및 비중, 안전장치 및 경보, 주발전기는 비정상적 진동, 스위치 기어는 발전기히터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엔진관련 부품으로는 자동시동 스위치, 전력분배 배선 및 연결상태, 전력회로 차단기를 점검한다. 운전절차는 엔진구동상태, 전압형성여부, 기능성 전달 상태를 확인해 실시한다.

④ 일반적 유의사항
가. 접촉기의 접속이 단선됐을 때에는 제어전원이나 교류입력을 개방하고 접속한다.
나. 반도체류는 일반적으로 고온에서 수명이 짧아진다. 어떤 부품은 온도치에 의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위온도를 0~40℃로 유지하도록 한다.
다. 습도가 높으면 절연불량이나 접촉불량의 원인이 되며, 녹이 스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라. 먼지가 부착되면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절연불량이나 접촉불량의 원인이 되므로 수시로 점검해 제거한다.
마. 진동은 조임부나 연결부를 느슨하게 해 접촉불량을 초래하며 또한 계전기류의 오동작을 초래할 수 있다.
바. 배전반 주위는 항상 정리정돈해 청결을 요하도록 한다.
사. 보호계전기의 세팅치 점검이나 변경은 원칙적으로 선로나 기기를 정지시키고 행할 것
아. 사고가 돌발적으로 발생했다 하더라도 냉정하고 침착하게 파악한 후 확실히 처리하고 관련된 회로의 보조 계전기 및 보호계전기류 등을 재확인한다.
자. 사고시에는 동작보호계전기의 종류, 설명, 상별 및 관련계기의 지시판 표지를 확인해 기록한다.
차. 보호계전기가 동시에 2종류 이상 동작할 때가 많으므로 조속히 합지점을 찾아 관련된 보호계전기를 확인하고 조치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