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장치반, 제어반·싱크로패널·보조패널 등으로 구성

■ 발전기

3. 발전기의 분류
<2> 열교환기 냉각방식
4) 제어장치반의 구성요소
운전제어반(디젤엔진 발전기)은 발전기 전원을 감시 조작하고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 모선(BUS-BAR) 등으로 교류회로와 디젤엔진 발전기반의 기동 정지 및 고장검출과 지시를 위한 DC 제어회로로 구성돼 있다.

① 제어반
가. 제어반은 각각의 발전기에 대한 각종 지시 계기류와 스위치류, 고장표시등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발전기 보호를 위한 각종 보호 계전기류와 적산전력계 등이 취부돼 있다.
나. 패널 전면 내부에는 시퀀스 회로 구성에 필요한 보조 계전기 및 타이머류 등으로 취부된 계전기 보드와 엔진, 발전기가, 기타 외부기기와의 전면 하부 내부에는 주회로 차단기인 VCB 가 부착돼 있다.
다. 패널 후면은 CT 및 PT 또는 GPT와 같은 변성기류를 비롯해 VCB와 발전기 및 부하측인 동기운전(SYNCHRO PANEL)과의 연결을 위한 모선으로 구성돼 있다.

② 싱크로패널
가. 싱크로패널은 각종 지시계기류와 동기검정기(싱크로스코프) 및 제어스위치류로 구성돼 있으며 엔진 거버너를 조정하기 위한 스위치류, 램프류 및 적산전력계 등이 취부돼 있다.
나. 싱크로패널 전면 내부는 시퀀스 회로 구성에 필요한 보조계전기 및 타이머 등으로 취부된 계전기 보드와 엔진 및 기타 기기와의 연결을 위한 단자대 및 엔진 속도제어를 위한 거버너, 자동병렬운전을 위한 오토 싱크로나이저(동기화 장치) 등으로 구성돼 있다.
다. 싱크로패널 후면은 CT 및 PT 또는 GPT와 같은 변성기류를 비롯해 차단기(VCB)와 부하측과의 연결을 위한 모선으로 구성돼 있다.

③ 보조장치 패널
가. 보조장치 패널의 디젤엔진 거버너 보조전원용 전원에 대한 전압 및 전류를 나타내기 위한 교류전압계, 교류전류계와 DC 24(V) 충전기를 위한 직류전압계, 직류전류계 그리고 각 디젤엔진 거버너의 보조 기기류를 제어하기 위한 스위치류 및 램프류 등으로 구성돼 있다.
나. 패널 내부 전면은 각 디젤엔진 거버너의 보조 기기류를 제어하기 위한 시퀀스 회로 구성에 필요한 MCCB, 전자접촉기, 열동형 계전기, 보조계전기, 타이머 등으로 구성된다.
다. 패널 내부의 중앙면은 각 디젤엔진 거버너의 보조 기기류를 동작시키는데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모선으로 구성된다.
라. 패널 후면은 각 패널의 시퀀스 회로용 전원 및 엔진 로컬 패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배터리와 배터리 충전기로 구성돼 있다.

④ 제어 및 보조 전원
가. DC 24(V): 각 엔진 및 제어 패널 회로를 동작시키는 제어 전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나. DC 110(V): 각 디젤엔진 거버너 제어 패널의 VCB를 투입·차단 제어하기 위한 전원으로 구성돼 있다.
다. AC 380/220V, 60(HZ): 3상 AC 380V는 각 디젤엔진 거버너의 보조 기기류의 제어전원 및 각 제어 패널의 조절계와 조명 및 스페이스 히터의 전원으로 사용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