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점검 통해 기름 누설 등 파악해야

■ 콘덴서

4. 전력용 콘덴서의 정기점검 및 판단기준
(5) 진상용 콘덴서의 정기점검(연 1회) 요령 및 판단기준
① 단자부 이완: 단자부의 과열, 변색된 곳, 단자부분의 기름 누설은 없는지 단자부를 조여 파악한다.
② 단자부 과열: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단자부의 색이 다르지 않은지, 애자 상부로부터의 누설은 없는지 살펴본다.
③ 기름 누설: 애자 부분, 용접 부분, 유량조정장치 커버 밖으로 기름이 누설됐는지 살펴본다. 기름이 부착된 부분을 한 번 닦아 냈음에도 다시 기름으로 더러워지는 경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본다.
④ 애자 손상: 애자의 파손은 없는지, 애자부분에 기름이 부착돼 있지 않은지 파악한다.
⑤ 용기 등의 녹 발생: 단자부와 용접부분에 녹이 생긴 곳은 없는지 육안으로 검사한다.
⑥ 이상한 냄새: 타는 냄새가 나는지 파악한다.
⑦ 기기 온도: 시온라벨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점검할 수 있다.
⑧ 보호 장치 동작: 단자 내의 녹 발생, 리드선의 체부상태를 점검한다. 직렬 리액터의 온도가 85도를 초과하는 경우, 과거의 데이터에 비해 급변한 경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본다.
⑨ 절연 저항 측정: 주회로와 외함 또는 대지간의 절연저항을 측정하고, 애자 청소 후에 실시한다. 100㏁ 이하거나 과거 데이터에 비해 급변한 경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본다.

5. 전력용 콘덴서의 보수 점검
(1) 진상용 콘덴서의 교체
진상 콘덴서를 구성하는 주요 기기는 콘덴서, 직렬 리액터, 방전 장치, 방전 코일 등이다. 진상 콘덴서의 수명을 좌우하는 콘덴서에 관해 살펴보자.
콘덴서의 유전체 및 절연재는 충분히 탈기·탈습한 밀봉 구조로, 사용 중 절연성능의 경년 변화가 적고 장기에 걸쳐 안정적이며, 신뢰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하면 재료 노화, 사용 중 과전압 등 과도한 스트레스에 의해 절연 성능이 떨어져 결국 절연 파괴에 이른다.

절연 파괴로 인한 기능 정지가 곧바로 부하 설비로의 공급 장해에 이르는 일은 드물다. 하지만 전압 저하에 의한 부하 설비로의 영향, 콘덴서 탱크 파괴에 의한 화재발생이 타기기 및 근처 시설로의 파급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콘덴서 설비 설치시 기기를 충실히 보호하고, 기기노화 현상을 한 층 빠르게 검지해 절연 파괴를 방지하는 것이 설비 보수 측면에서 중요하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