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주위온도 등 고려해 취급해야

■ 콘덴서

4. 전력용 콘덴서의 정기점검 및 판단기준
(1) 콘덴서 취급·점검요령
진상콘덴서는 내부에 절연유와 필름이 내장돼 있으며, 케이스에 비교적 얇은 철판을 사용해 변화를 흡수하는 구조로 돼 있다. 통풍이 좋은 장소, 부식성 가스나 진동 없는 곳, 주위온도 24시간 평균 35℃ 이하, 케이스 온도 70% 이하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콘덴서를 이상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선전압이 정격전압 110% 이내, 콘덴서 회로 전류가 정격값의 120% 이하에 주위온도가 규정값보다 높지 않고, 조작시 이상음 없도록 차단기·개폐기가 항상 점검·손질돼 있으며, 절연물의 오손·습도가 없어야 한다.

(2) 설비 용량과 가동 용량의 차이점
콘덴서 회로에 고조파 및 돌입 전류를 억제하고자 n차 고조파에 대해 a%의 직렬 리액터를 설치, 부하 역률의 개선에 필요한 콘덴서 용량이 100㎸A일때 이 콘덴서 회로에 제3차 고조파 및 돌입 전류를 억제코자 한다면 이때 필요한 직렬 리액터는 13%가 된다.
그렇다면 콘덴서 뱅크의 용량은 어떻게 될까. 전력용 콘덴서 115㎸A, 직렬 리액터는 15㎸A로 뱅크를 구성한다. 여기서 부하 역률 개선용으로 설치한 115㎸A는 설비 용량이 되며, 역률 개선으로 작용되는 순수한 진상 무효분 100㎸AR이 가동 용량이 된다. 즉 가동 용량 = 설비 용량(설치한 콘덴서 용량) - 직렬 리액터의 용량이 된다.

(3) 진상용 콘덴서의 일상점검 요령 및 판단기준
① 기름누설: 주 1회 본체 또는 기기 하부를 육안으로 검사한다. 기름이 부착된 부분을 한번 닦아내고 그 후에도 기름으로 더럽혀지는 경우 기름누설로 본다.
② 이상음·소음: 주 1회 통상 운전 중에 충격음 등의 이상음이 없는지, 평상시에 비해 갑자기 이상음·소음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는지 검사한다.
③ 주위온도: 주 1회 온도계를 확인해 주위온도가 비정상(40도 이상)으로 높지 않은지 파악한다.
④ 전류계의 지시: 주 1회 정류계의 지시가 과대해지지 않는지 등을 파악한다. 전류계 지시는 통상 정격치의 110% 정도 흐르나 정격치의 120%를 초과하는 경우, 각 상간의 불평형이 삼상 평균치에 대해 20% 넘는 경우 이상이 있는 것으로 본다.
⑤ 전압계의 지시: 주 1회 전압계를 통해 특히 경부하시에 있어서 모선전압이 과대해지지 않는지 분석한다. 모선전압이 정격전압의 109% 이상이 되는 경우 문제가 된다.
⑥ 보호장치의 동작: 육안검사 등을 통해 점검한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