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프로그램 함께 만들기 18

● 요리교실: 입주민에게 재능기부를 제공해 자기개발을 할 수 있고 요리교실을 통해 만든 음식들은 반찬 품앗이로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
1) 인적 요소
ㆍ활동주체: 공동체활성화단체 중심으로 진행하고 공동체활성화단체가 없는 경우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 동호회 등),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가 주도해 진행
ㆍ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2명 정도 활용
ㆍ강사: 전문강사 초빙해 프로그램 실시하고 단지 내 재능기부자 활용해 프로그램 실시, 그 외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를 활용해 프로그램 실시함.
ㆍ대상: 단지 내 신청한 입주민을 대상으로 함.
2) 프로그래밍 요소
ㆍ운영시간: 오전이나 오후에 2시간 정도 소요
ㆍ운영시기: 사계절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ㆍ홍보: 동별 게시판, 관리동 게시판 등에 프로그램 실행 공고, 관리사무소에 요청해 단지 내 방송 실시
3) 물리적 요소
ㆍ공간: 단지 내 다목적실, 유휴공간(관리동의 입주자대표회의실, 단지 내 자투리 공간 등)
ㆍ집기: 테이블, 의자, 휴대용 가스버너, 요리도구들
4) 재정 요소
ㆍ참가비: 월 5000원 내외로 재료비 포함 금액
ㆍ운영비: 신청자의 참가비로 강사비 지원하고 지자체 씨앗기금, 공모사업 등의 지원으로 운영
TIP. 요리교실을 통해 주부들의 부업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 요리교실에서 만든 음식을 통해 단지 내 독거노인들에게 반찬 품앗이를 할 수 있음.

● 종이접기: 단지 내 어린이 및 어르신들의 두뇌 회전에 도움이 되는 종이접기는 교육에 관심이 많은 어머니들의 호응도가 높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
1) 인적 요소
ㆍ활동주체: 공동체활성화단체 중심으로 진행하고 없는 경우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 동호회 등),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가 주도해 진행
ㆍ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2명 정도 활용
ㆍ강사: 전문강사 초빙, 재능기부자 활용, 마을 만들기 사업 강사 활용
ㆍ대상: 단지 내 신청 어린이 및 어르신
2) 프로그래밍 요소
ㆍ운영시간: 학생등 방과 후 1~1.5시간 정도 소요
ㆍ운영시기: 사계절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ㆍ홍보: 동별 게시판, 관리동 게시판, 단지 내 방송
3) 물리적 요소
ㆍ공간: 단지 내 다목적실, 유휴공간((관리동의 입주자대표회의실, 경로당, 자투리 공간 등)
ㆍ집기: 테이블, 의자, 빔 프로젝트 등
4) 재정 요소
ㆍ참가비: 무료
ㆍ운영비: 잡수입, 지자체 씨앗기금, 공모사업 등의 지원으로 운영
TIP. 신청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만 단지 내 어르신들이 참여하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종이접기 자격증을 따면 방과 후 교사로 취업할 수 있어 주부들의 부업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국토교통부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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