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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및 치매예방▷ 건강강좌: 아파트 단지 내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대사증후군 극복 프로그램, 심폐소생술 강의 등 생활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활성화단체,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 동호회 등),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2명 정도 활용- 강사: 특정분야 의사나 전문강사 초빙해 프로그램 실시, 마을만들기 사업의 강사 활용- 대상: 단지 내 입주민 및 어르신 대상으로 건강과 관련된 강좌, 치매예방 교육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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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0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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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스교실: 아파트 단지 내 입주민의 근력 향상과 소통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동호회 등),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5~10명 정도 활용- 강사: 전문강사 초빙해 프로그램 실시, 그 외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를 활용해 프로그램 실시- 대상: 단지 내 신청 입주민 대상(2) 프로그래밍 요소- 운영시간: AM 10:00~PM 6:00- 운영시기: 사계절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홍보: 동별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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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23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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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강운동▶ GX 및 헬스요가교실: 단지 내에서 건강도 챙기고 이웃간의 교류의 장이 돼 아파트 입주민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 동호회 등),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5~10명 정도 활용- 강사: 전문강사 초빙,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 활용해 프로그램 실시- 대상: 단지 내 신청 입주민 대상(2) 프로그래밍 요소- 운영시간: AM 10:00~PM 8:00- 운영시기: 사계절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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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0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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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이비마사지: 공동육아방에서 유아들에게 베이비마사지를 해줌으로써 엄마와 아이가 서로 교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유아를 둔 주부, 공동체 활성화 단체 중심으로 진행-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2명 정도 활용- 강사:① 재능기부자 활용: 육아에 관심이 있는 엄마들의 재능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실시함② 전문강사 활용: 전문강사를 초빙해 프로그램을 실시③ 그 외: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를 활용해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음- 대상: 단지 내 유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함(2) 프로그래밍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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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3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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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보육▶ 자녀교실엄마랑 함께하는 글짓기 및 스토리텔링: 아이의 글 쓰는 방향을 잡아주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으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유아를 둔 주부, 공동체 활성화 단체가 중심으로 진행-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0명 정도 활용- 강사: 육아에 관심이 있는 엄마들의 재능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실시함ㆍ전문강사 활용: 전문강사를 초빙해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음ㆍ그 외: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를 활용해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음- 대상: 단지 내 유아를 둔 엄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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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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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캘리그래피: 손으로 그린 독특한 글씨체의 그림문자로 각종 광고를 비롯해 영화, 드라마의 타이틀에서 많이 쓰일 수 있어 입주민들의 부업·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 및 자생단체(부녀회·동호회 등),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2명 정도 활용- 강사: 전문강사 초빙해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마을 만들기 강사 활용- 대상: 단지 내 신청 입주민 대상(2) 프로그래밍 요소- 운영시간: 주 1회 2시간 정도 소요- 운영시기: 사계절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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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20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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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리교실: 입주민에게 재능기부를 제공해 자기개발을 할 수 있고 요리교실을 통해 만든 음식들은 반찬 품앗이로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ㆍ활동주체: 공동체활성화단체 중심으로 진행하고 공동체활성화단체가 없는 경우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 동호회 등),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가 주도해 진행ㆍ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2명 정도 활용ㆍ강사: 전문강사 초빙해 프로그램 실시하고 단지 내 재능기부자 활용해 프로그램 실시, 그 외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를 활용해 프로그램 실시함.ㆍ대상: 단지 내 신청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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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05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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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포스트잇 프로젝트(소통게시판): 입주민이 알아야 할 단지 내 궁금한 이야기와 정보를 공유하면서 입주민간의 소통의 장을 만들 수 있으며, 단지 내 관리규약 등의 정보공유를 통해 일체감을 조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 자생단체,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5명 정도- 강사: 불필요- 대상: 단지 내 전체 입주민(2) 프로그래밍 요소- 운영시간: 24시간- 운영시기: 365일 상시- 홍보: 동별 게시판, 관리동 게시판 등에 포스트잇 프로젝트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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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5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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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동네 음악회: 단지 구성원들이 함께 어울려 음악을 같이 감상하며 정서적인 교감을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 입주민들 가운데 악기, 성악의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재능을 기부해 이웃을 재발견할 수 있고 유명한 음악인을 초청해 진행할 수도 있음.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활성화단체, 자생단체,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및 공동체 활성화 단체의 구성원- 연주자: 유명한 외부 연주자 활용해 소정의 사례를 지급하고 초청 실시함단지 내 재능기부자를 활용하기 위해 단지 내 전문 연주자 취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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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02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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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생태체험생태체험: 숲 해설가와 함께 아이들이 단지 내 수목과 단지 밖 주변의 자연을 들여다보면서 자연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 및 단지 내 자생단체,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0명 정도 활용- 강사: 전문강사인 숲해설가를 초청하거나 주민의 재능기부를 통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외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를 활용해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음.- 대상: 단지 내 신청 아이 및 입주민을 대상으로 함(2) 프로그래밍 요소- 운영시간 :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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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3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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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텃밭옥상텃밭: 옥상을 활용해 농작물 및 식물을 가꾸면서 이웃 주민과의 교류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ㆍ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 및 자생단체,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 텃밭 운영위원회 구성하거나 전담운영자 지정-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0~50명 정도 활용- 강사: 전문 강사 초빙해 재배 교육 실시하고 그 외 마을 만들기 사업의 강사 활용해 프로그램 실시- 대상: 단지 내 신청 입주민(2) 프로그래밍 요소- 운영시간: AM 6:00~PM 6:00- 운영시기: 겨울철 제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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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31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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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의류 및 잡화공유카페: 입주민들끼리 의류 및 잡화(가방, 벨트, 구두, 운동화, 핸드백 등)를 나눠 쓰는 재활용을 통해 환경의식도 높이고 경제 살리기에도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존의 의류 수거함 대신 작은 공유공간을 만들어 공유카페로 활용하면 주민들끼리 소통도 되고 나눔의 기쁨과 어울림을 가질 수 있음.ㆍ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 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 및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 동호회 등)가 중심으로 할 수도 있고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가 주도해 진행- 봉사자수: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며 약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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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21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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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절약교육/생활용품 공유① 에너지 교실 및 관리비절감: 에너지 절약 교육을 통해 단지 내 입주민이 에너지 절감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고 관리비 절감까지 이어지는 프로그램ㆍ요소별 세부 운영 방안1) 인적요소- 활동주체: 공동체 활성화 단체가 있는 경우 공동체 활성화 단체 중심으로 진행공동체 활성화 단체가 없는 경우: 단지 내 자생단체(부녀회·동호회 등) 중심으로 할 수도 있고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가 주도해 진행- 봉사자수: 자원봉사자 1~2명 정도 활용- 강사: 재능기부자 활용(단지 내 재능기부자 활용), 전문강사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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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10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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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램 종류별 운영 가이드라인본 매뉴얼에서 제시된 공동체 프로그램은 민간분양 99개 단지와 공공임대 17개 단지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례 중 주민들의 평가 결과와 외국의 사례를 참고해 총 31개로 압축, 선정했다.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6개의 유형(친환경실천/체험, 소통/주민화합, 취미/창업, 교육/보육, 건강/운동, 이웃돕기/사회봉사)으로 분류했다.1) 친환경 실천/체험(1) 친환경 제품 만들기① 친환경 비누 만들기: 적은 비용으로 친환경 실천을 할 수 있고, 입주민들의 모임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요소별 세부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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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21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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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녀교육: 엄마랑 아이랑 글짓기, 작가와 함께하는 스토리텔링은 유아들에게 올바른 글쓰기 교육과 더불어 엄마와 아이들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2) 보육/공동육아: 아이와 엄마의 유대감이 강화되고 이웃들이 함께 교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음. 공동육아방에서 엄마들은 육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육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음.3) 공부방/독서실: 독서실이 따로 없는 경우는 유휴공간을 활용해 어린이,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독서방 겸 입주민 만남의 공간으로 조성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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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01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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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통·주민화합- 소통·주민화합 프로그램은 단지 내 입주민들이 함께 축제 및 화합행사에 참여함으로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함께 하는 공동체 삶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임.- 단지 내 입주민 사이의 소통뿐만 아니라 단지 밖 지역사회 이웃과도 함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으며 열린 지역 공동체의 삶을 실천할 수 있음.- 문화교류를 할 수 있는 북카페, 국수 데이, 삼겹살 파티 등 먹거리를 이용해 입주민과 단지 밖 이웃이 함께 할 수 있는 잔치로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수 있음.1) 주민축제: 주부 위주의 프로그램에서 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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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8.10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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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창업ㆍ취미교실: 도예탐방, 장구&타악 교실, 풍선아트, 주민노래교실, 사찰음식 만들기, 사진교실, 수공예, 한국무용, 요리교실, 퀄트, 우크렐레, 어린이 뮤지컬, 냅킨아트, 클레이공예 등ㆍ교양: 시낭송, 생활 풍수 강좌, 마음충전, 독서토론, 문화교실, 한문, 일어, 중국어 등ㆍ기타: 수지침, 재테크, 장애인 인권교실, 어르신 교실, 스마트폰 어플 강좌, 성폭력 예방 교육, 함께 얘기해요, 함께 배워요, 미디어 교실 수업 등ㆍ주부교육: 신화의 세계강좌, 국제 도서전 참관, 주부 영어교실 등ㆍ부업 및 창업: 바리스타, 켈리그라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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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28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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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익활용 공익적 활용과 합의ㆍ수익이 발생할 경우- 단지 내 경로당 어르신 대접- 인근 지역 자선단체에 기부- 향후 진행될 프로그램 운영 예산으로 책정ㆍ행사 후 남은 물품 등은 종류나 수량에 따라 다르나 소모성이 작은 물품이라면 운영에 참여한 사람끼리 동기부여나 독려 차원에서 나눠 가질 수도 있음3) 평가보고서 정리를 통한 다음 활동 반영하기ㆍ활동 종료 후 핵심리더 및 활동주체는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ㆍ프로그램 활동 전 과정의 피드백- 입주민에게 간단한 만족도 설문조사 및 참여 입주민들과 간담회- 공동체 지원이사를 통해 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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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18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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