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집합건물 운영지원
4월 19일까지 신청 접수

[아파트관리신문=김선형 기자] 서울시는 오피스텔·상가·150세대 미만 공동주택 등 집합건물 관리를 돕는 ‘2024년 집합건물관리단 운영지원’에 나선다.

시는 “집합건물은 관리단을 통해 건물을 관리해야 하지만 전문성 부족, 무관심 등으로 자칫 관리비 폭탄 등 거주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전문가가 자문을 제공하는 ‘2024년 집합건물관리단 운영지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신청 기간은 다음 달 19일까지다. 시는 모든 신청 단지를 대상으로 5월 중 관리단 집회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한다.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15개 단지에는 주택관리사·교수·변호사 등 집합건물 전문가가 관리단을 지원할 예정이다.

관리단 집회 시뮬레이션은 관리단 집회 기획부터 개최까지 집합건물 관리 시 생기는 상황을 재현하며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후에는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집합건물에 ▲관리단 구성 ▲관리단 집회 개최 ▲관리인 선임 ▲규약 제·개정 등에 대한 대면 상담을 시행한다.

집합건물법 적용을 받는 오피스텔, 상가, 150세대 미만 공동주택의 관리인, 구분소유자 또는 점유자가 신청할 수 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관리단 운영지원을 통해 그동안 건물 관리 경험이나 실무 역량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어온 ‘집합건물’ 관계자의 갈증을 해소해 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집합건물뿐 아니라 시민이 각종 건축물 관리·운영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현장 중심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