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시설민원 대응 전담조직
CS기동반 운영에 호평

SH공사는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에서 광역도시공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시상식에 참석한 박철규 SH공사 시설운영처장(오른쪽). [사진제공=SH공사]
SH공사는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에서 광역도시공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시상식에 참석한 박철규 SH공사 시설운영처장(오른쪽). [사진제공=SH공사]

[아파트관리신문=김선형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에서 ‘CS기동반을 활용한 긴급시설민원 대응 행정서비스 질 향상 추진’을 주제로 광역도시공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CS기동반은 SH공사의 긴급시설민원 대응 전담조직이다. SH공사는 공공기관 중 최초로 하자보증기간 이후에도 긴급시설민원 대응 전담조직을 운영해 민원응대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함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대 긴급 시설보수 1:2:1 대응체계(1시간 이내 신속 대응, 2시간 이내 원인 파악, 1일 이내 긴급보수)를 구축해 임대주택 입주민 다수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조치한 사례도 높이 평가받았다.

더불어 ▲원인불명·고질적·반복적 시설 민원에 대해 시설 민원 전문가풀을 운영해 정확한 원인 파악 및 신속한 보수 시행 ▲ 장기 미처리 시설 민원에 대한 효율적 관리로 장기 미처리 민원 감소 ▲시설물관리정보시스템 활용을 통한 시설민원 처리 모니터링 등 종합관리 시행 등의 정책들이 큰 주목을 받았다.

SH공사 김헌동 사장은 “CS기동반은 공공기관 최초로 하자보증기간 이후에도 운영하는 긴급시설민원 대응 전담조직을 구축해 민원응대 행정서비스 질을 향상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CS기동반 운영을 통해 공공주택 입주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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