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개소 긴급 점검 결과 발표

[아파트관리신문=김선형 기자] 서울시는 무량판구조를 적용한 공동주택 공사 현장 긴급 점검 결과 구조물 안전성에 문제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10일부터 무량판구조를 적용한 공동주택 공사 현장 10개소(민간 8곳, 서울주택도시공사 2곳)와 무량판구조 일반건축물 공사 현장 13개소, 유사한 특수구조를 적용한 현장 4개소 등 27개소를 점검하고 공사장의 철근배근 및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시는 관내 무량판구조를 적용한 공동주택 등의 공사 현장의 구조물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현재 국토부 주관으로 진행 중인 민간 무량판구조 공동주택 전수조사에서 검증될 수 있도록 이번 긴급 점검 결과를 국토부에 공유할 예정이다.

그 밖에 현장 레미콘 품질시험 미흡, 정기안전점검 미시행 등 품질 및 안전 분야 지적사항은 자치구에 통보해 시정지시토록 하고,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공사관계자 행정처분 등 원칙에 따라 엄중히 조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병용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한 긴급 점검 결과 철근배근 및 콘크리트 강도는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앞으로도 국민적 불안감이 완전히 해소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서 진행 중인 전수조사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서울시 차원의 부실시공 방지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