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우기 회장, “제조사 표준 지켜야 상호 연동 및 유지보수 수월”

‘홈네트워크 해킹 방지를 위한 정책토론회’ 열려

지난달 28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홈네트워크 해킹 방지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조혜정 기자>

[아파트관리신문=조혜정 기자] 무소속 양정숙 의원,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 국민의힘 이영 의원이 공동주최한 ‘홈네트워크 해킹 방지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달 28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토론에 앞서 양정숙 의원은 “지능형 홈네트워크에 대한 해킹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개인 사생활이 해킹에 의해 유출되면서 아파트 입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관련 규정에 대한 문제점을 논의하고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물리적 망 분리 및 논리적 가상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임종인 고려대정보보호연구원장은 ‘사이버보안 관점에서 본 홈네트워크 보안 강화 방안’을 주제로 첫 발제에 나섰다.

2000년대 초반 홈네트워크가 화두로 떠오르던 시기부터 프라이버시 보안 관점에서의 대비를 강조해온 임종인 원장은 “대부분의 공동주택 관리주체는 소수 인원으로 운영되며 사이버보안에 대한 전문성이 낮은 편”이라면서 “홈네트워크 월패드 해킹 시 세대구성원의 개인정보 침해 등 단순 피해를 넘어 2, 3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임 원장은 컴퓨터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을 예로 들며 한번 설치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컴퓨터 백신 프로그램에 비해 월패드 제조·설치 업체는 보안이 취약하고 전문성도 낮다고 평가했다.

임종인 원장은 ‘세대별 망분리’를 홈네트워크 월패드 해킹의 대안으로 제시하며 “세대별 침투경로가 독립적이라서 해킹의 효율을 낮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세대별 망분리’의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공동주택 관리주체로 하여금 주기적으로 사이버보안 점검필증을 확보하게 하는 공동주택관리지침과 입주민 및 공동주택 관리주체 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사이버보안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 원장은 “보안은 전적으로 해커가 유리하기 때문에 왕도가 없다”면서 “단 해커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타겟이 되지 않기 위해 망분리 외에 여러면에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홈네트워크 보안 실상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한 남우기 한국정보통신기술사회 전 회장은 “우리나라 인구의 70%가 아파트에 살고 있고 네트워크가 굉장히 고도화 돼 있는 것에 비해 보안에 대해 소홀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아파트가 갖고 있는 데이터를 숙주로 다른 곳을 공격할 수 있어서 더욱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남우기 회장은 2018년 개최된 토론회에서 홈네트워크 보안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당시 아파트에 세대별로 사이버 경계벽을 만들자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파트는 하나의 공용망에 모든 세대의 망이 연결돼 있다”면서 “작년 11월 월패드 해킹 사건이 발생하고 나서야 수면으로 떠올라 망 분리 법제화가 논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남 회장은 경기도의 협조를 받아 도내 아파트 10곳을 대상으로 ‘홈네트워크 운영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총 10개 단지의 구내통신실, 방재실, 동 TPS실, 세대단자함 등의 홈네트워크 설비와 네트워크 보안성을 점검했고, 그 결과 2007년 준공한 아파트를 제외하고 9개 아파트에서 홈네트워크 세대간 보안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다.

남우기 회장은 “홈네트워크 장비와 장비간 또는 장비와 기기간의 표준화된 상호 운용성 미비로 인해 유지관리 및 보수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면서 “홈네트워크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홈네트워크 장비의 상호 연동을 위한 KS표준이 있으나 이를 적용하지 않고 각 제조사의 고유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서 호환성이 없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남 회장은 서비스 상호 운용성, 방화벽 운영 개선 등 네트워크 보안, 세대설비 보안 등 뿐만 아니라 ▲기축 아파트에도 관련 고시 적용 ▲홈네트워크 교체공사 시 설계 및 감리 의무화 ▲관계전문기술자 지정 및 정보통신공사업법의 설계권 정비 등 법제도의 개선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