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단지탐방/업체탐방 메인이미지
[단지탐방] “입대의와 관리사무소의 동행 속 꽃피는 명품 관리서비스”서울 서대문구 DMC파크뷰자이아파트
승인 2020.08.26 14:34|(1306호)
고경희 기자 gh1231@aptn.co.kr

직원 장기 근속·조경직원 채용 등
직원 관리로 서비스 질 확보

설문조사 등 커뮤니티센터 관리로
이용 만족도 높여

관리사무소 직원들과 입주자대표회의가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DMC파크뷰자이아파트(61개동 4300세대, 위탁관리: 우리관리, 관리소장 고일남)는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대규모 아파트로, 총 다섯 개의 단지로 구분돼 있지만 하나의 관리회사가 통합관리하고 있다. 단지 내 가재울초등학교가 있어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젊은 세대의 거주율이 높다. 곳곳에 아름다운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는 휴게공간을 갖춰 심신의 여유를 더하고 실내수영장, 헬스장, 골프연습장, 사우나 등 커뮤니티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편리한 생활을 돕는다.

직원처우 개선으로 관리서비스 업그레이드
DMC파크뷰자이 입주자대표회의는 직원 처우 개선을 통해 직원들의 장기근속률을 높이고 능력 있는 직원들을 영입하며 관리서비스의 질을 대폭 끌어올렸다.

이 같은 변화는 변수정 대표회장이 선도했다. 변 회장은 직원들의 급여가 주변 단지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직원들의 급여 상향조정에 나섰다.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어 직원들의 이직률을 낮추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이 조치로 장기근속하는 직원이 점점 늘어 업무 숙련도가 높아졌고 관리서비스의 질도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인재 영입을 통한 관리비 절감효과도 탁월했다. 일례로 단지 내 조경관리를 직영화 하면서 조경관리를 전담하는 직원을 채용했다. 이를 통해 대규모 작업만 외주를 맡기고 간단한 작업들은 자체적으로 실시하며 매월 1000만원 가량의 관리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직원 처우를 개선하며 비교적 급여가 높아졌지만 전반적인 지출은 큰 폭으로 낮춘 셈이다.

커뮤니티센터도 지난 2018년부터 운영을 직영화함으로써 관리비를 절감하면서도 우수한 직원들을 채용해 서비스의 질을 함께 높이는 운영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세심한 관리서비스로 아파트 품격 높여
DMC파크뷰자이 관리사무소와 대표회의는 다방면에 관리비 절감, 감염병 예방활동, 시설물 개선 등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주거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우선 전기요금 계약방식 변경을 통해 2018 ~ 2019년까지 2년간 월 평균 1000만원을 절감했다. 또한 지하주차장, 공용현관에 LED 조명을 설치해 연간 1억원 이상의 전기료 절감 효과를 달성했다. 현재 DMC파크뷰자이의 공용부분 조명은 LED로 100% 교체를 완료한 상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관리사무소 창구에 설치된 차단벽

코로나19 예방 활동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민원인 응대가 잦은 관리사무소 창구에 아크릴 소재의 차단벽을 설치했다. 직원과 민원인 상호간 보호를 위한 조치다. 이를 통해 민원인들은 언제나 안심하고 관리사무소를 방문할 수 있게 됐다.

커뮤니티센터는 메인 출입구를 제외한 다른 출입구를 모두 차단했다. 센터를 이용하는 입주민들의 입장 동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해 출입하는 모든 이들의 체온 측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다. 체온은 천장에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측정한다. 카메라 앞에 서면 모니터에 자동으로 체온이 표시되기 때문에 커뮤니티센터 직원과 입주민이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체온 체크를 할 수 있다.

또한 키즈카페 등 입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개선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었고 입주민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신설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이용률이 떨어지고 활용성이 낮았던 키즈카페는 아이들을 위한 실내운동시설인 키즈짐으로 완벽하게 변신했다. 드넓은 내부는 태권도장과 꼭 닮았고 바닥에 푹신한 매트를 깔아 운동 중 다치는 일이 없도록 배려했다. 키즈짐에서는 키즈 킥복싱, 크로스핏, 미술수업, 로봇과학 수업 등 어린이들을 위한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골프연습장은 입주민들이 즐겁게 스크린 골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타석에 스크린 설치를 목표로 시설 개선이 한창이다. 일반 타석에 비해 생동감 넘치는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한다. 현재까지 50% 가량 개선했다.

이와 함께 하반기 중에는 조식 및 중식 서비스 론칭을 통해 입주민 편의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즐거움이 한가득, 커뮤니티센터
DMC파크뷰자이는 실내수영장, 헬스장, GX룸, 골프연습장, 사우나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소식지 '톡톡'

특히 커뮤니티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안내를 담은 소식지 ‘톡톡’을 매월 발행하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톡톡에는 ▲각종 공지사항 ▲프로그램 및 강좌 모집 안내 ▲월간 운영 시간표 등이 상세히 담긴다. 물론 센터 운영에 대한 정보는 아파트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지만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장년층에게 소식지는 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커뮤니티센터 이용요금도 상세내역 서비스를 통해 입주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각 세대에 배부하는 관리비 고지서, QR코드를 활용한 스마트폰 조회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언제나 편리하게 이용현황과 누적 요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커뮤니티센터 내 각 시설에서는 알찬 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드넓은 수영장에서는 초급~상급, 연령별 수영강좌는 물론 아쿠아로빅 강좌까지 폭넓은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헬스장에서는 전문 트레이너가 강사로 나서 스트레칭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가죽공예, 커피교육, 음악줄넘기, 클레식 발레, 방송댄스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커뮤니티 시설 운영에 대한 입주민 의견 수렴을 수렴하고자 ‘커뮤니티 설문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이는 시설의 이용 만족도를 파악하고 새로운 강좌 발굴, 운영 개선점 도출 등 커뮤니티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변수정 대표회장은 “단지에 대한 애정과 열정, 책임감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루하루 발전하는 단지의 모습을 보며 행복을 느낀다”며 “4300세대가 거주하는 만큼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이를 종합해서 판단해야 하는 어려움도 많지만 관리사무소와 함께 입주민 공동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DMC파크뷰자이 전경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aptn 포토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채용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282(금강펜테리움 IT타워) A동 21층 2107호  |  전화 (02)873-1114  |  팩스031-423-1143
발행인 : 김수태  |  편집인 : 홍창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창희  |  등록번호 : 경기 다 50451  |  등록일자 : 1992. 12. 21.
Copyright © 2007-2020 아파트관리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