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진한솔아파트, 알뜰TV와 협약 맺고 국내 최초 V커머스 도·농간 직거래 실시

태진한솔아파트 단지의 전경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서울 강서구 태진한솔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회장 박찬업)는 (주)케이포스트가 서비스하는 V커머스 융합 플랫폼 ‘알뜰TV’와의 협약을 통해 V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도농 간 직거래’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국내 온라인 V커머스 플랫폼이 전 국민의 약 65%가 거주하는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도농 간 직거래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뜰TV는 이미지 상품 설명이 주를 이루는 기존 전자상거래시장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VOD 영상과 SNS 공유마케팅을 내세우는 ‘비디오커머스 융합 플랫폼’이자 ‘VOD 소셜미디어 공유 마케팅’ 플랫폼이다.

이와 관련해 태진한솔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측은 알뜰TV가 제공하는 산지 직거래 솔루션으로 생산전체과정을 아파트 입주민 커뮤니티를 통해 VOD 영상으로 산지 상품 정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생산자의 상품정보를 입주민들에게 제공함으로서 실질적인 도농 간 직거래를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태진한솔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과거 입주민들은 매 주마다 단지 내에서 열리는 장터를 통해 농·특산물을 구매 해 왔다”며, “이들 판매자 대부분이 대형도매시장을 통해 상품을 공급받기 때문에 신선도와 가격, 상품의 신뢰도 측면에서 입주민의 불만으로 작용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아파트는 입주민 커뮤니티를 통해 산지에서 생산자가 직접 소개하는 우리 농·특산물을 영상을 보고 모바일을 통해 구매하게 됨으로서 농산물 유통구조 혁신 및 고령화로 인한 농가의 소득향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됐으며, 앞으로 전국 아파트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편 태진한솔입대의 측은 알뜰TV가 추천하는 농어촌 지역과 자매결연을 맺고, 해당 마을의 생산 농·특산물을 입주민 커뮤니티를 통해 꾸준히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아파트 입주민들은 생산자가 직접 판매하는 싱싱하고 착한가격의 상품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더불어 농·어촌의 농가소득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일석이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