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관리 ‘관리비 절감사례 경진대회’ 10개 우수사례

관리비 절감사례 발표 모습. <고경희 기자>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우리관리는 지난 5일 열린 관리비 절감 및 서비스 개선사례 경진대회에서 10개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우선 대상을 수상한 경기 용인삼가풍림아파트 오진숙 소장은 주민센터 및 한강 수계 지원사업, 용인시 보조금 지원사업 등을 적극 활용해 7000만원을 지원 받아 다목적 구장 설치, 배수로 설치, 헬스장 환경개선 등의 공사에서 주민부담 관리비를 절감했다. 소수의 인력으로도 주요 공사를 자체로 진행해 수선유지비를 절감, 절감액은 연 452만여원이다. 입주민의 직접적인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세대 인터폰 교체, 세대 내 LED 전등 교체도 직접 실시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경기 수원백설주공1단지아파트 최영실 소장은 잡수익, 주차충당부채로 관리비 차감 등 1억1765만여원의 관리비를 절감했고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전기부분에서는 자동타이머 등을 부착해 에너지 낭비를 사전 차단, 재활용을 통해 신규 구매 억제, 자연수 활용으로 공동 수돗물 절감, 세대 난방 배관 청소로 난방비 절약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리비 절감에 힘썼다. 또 관리 담당자의 근무 매뉴얼을 마련해 업무의 표준화를 이뤄냈고 장애인, 어린이, 노인 등 불편한 보도 개선 등 입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서울 성북삼선힐스테이트아파트 이희자 소장에 따르면 이 단지는 공동체 활성화 단체가 없어 관리주체 주도로 단지 대청소, 건강체조, 주민화합축제 등 모든 행사를 기획 및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 초화류 지원사업, 성북구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관리주체 자체작업(어린이놀이터 미니벽화 등), 지하주차장 LED 교체 등 공동체 활성화 및 단지환경 개선 등을 추진한 결과 9352만여원의 관리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봤다.

서울 강동롯데캐슬퍼스트 이상헌 소장은 LED 교체, 전기사용계약 방식 변경,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 조형물 세척 등 자체 작업 등으로 관리비를 절감하는 성과를 봤다. 외부차량 단속으로 주차 문제를 처리하고 환경부 지원으로 전기차 충전기 설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으로 UHD 수신시설을 무상 설치하는 등 입주민의 민원 처리 및 맞춤서비스 제공을 실현했다.

경기 성남시 분당정자동양파라곤아파트 이철오 소장은 지하주차장 LED 조명 교체 자체공사,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 열손실 최소화 방안계획 수립 등의 노력으로 총 6억5281만여원의 관리비를 절감했다. 관리비 관련 안내문 실시간 게시, 입주민 전용 카트(손수레) 구매 비치, 우리관리 본사 CS교육 홍보 등 입주민의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과 본사 공문을 입주민들에게 전달하는 등 본사를 위한 관심도 이끌었다.

경기 화성향남우미린 박양수 소장은 단지의 고사목을 재활용해 시를 적어 전시하고 친환경 제초제 만들기, 회양목 씨앗번식 등으로 입주민의 호응을 얻었다. 무인택배 자체관리, 내용연수 경과한 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 CCTV 교체공사에 지자체 지원 등 총 1억6853만원의 관리비를 절감했다.

인천 논현에코매트로더타워 박원식 소장은 세대현관 앞 36W 삼파장을 12W LED등으로 교체하는 등 공동 전기료를 연 1327만여원 절감하고 자체공사, 산업용 기본요금 절감, 세대 내 센서 교체 등 세대 서비스 비용절감로 연간 총 8062만여원을 절감했다. CS 슬로건 실천, 문서관리 표준화, 위기대응 매뉴얼 구축 등으로 고객감동을 도모했다.

경기 의정부시 수락리버시티1단지아파트 한승희 소장은 예초 및 전정 자체작업, 소방지적사항 등 자체보수, 경계석 등 주기적 시설물 점검·보수 등 외주용역을 최소화하고 태양광 설비 설치로 4개월간 공용 전기료 633만여원을 아꼈다. 벽면을 활용해 관리사무소 업무를 홍보하고 자전거 공기 주입기를 설치하는 등 입주민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인천 영종하늘도시우미린2단지아파트 유미영 소장은 팽창기수 분리기 보충수 유입량 점검 등으로 공동 난방비를 절감하고 각 동 복도와 계단, 커뮤니티시설 조명을 LED등으로 교체해 에너지 효율을 85% 높였다. 세대민원 대응 매뉴얼, 위험요소 관리해 안전 확보, 생활공구 대여 등 입주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펼쳤다.

부산 해운대힐스테이트위브아파트 구태우 소장은 열병합발전기를 통해 발전기 운전 시 발생하는 폐열을 중온수로 활용하는 등 공동열요금을 절약, 5개월간 공동열요금 0원을 실현했다. 크리스마스 점등식 등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부산 해운대구청에서 이 아파트를 몽골 입주자대표회의 견학 장소로 택하는 독특한 이력도 선보였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