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양구 달빛2단지부영아파트

경기 고양시 제1호 금연아파트로 지정된 달빛2단지부영아파트 <사진제공=고양시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경기 고양시가 최근 제1호 금연아파트를 지정해 지역 내 공동주택 금연문화가 점차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 덕양구보건소는 화정1동 달빛2단지부영아파트를 1일부터 ‘고양시 제1호 금연아파트’로 지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달빛2단지부영아파트는 올해 6월 30일까지 6개월간의 계도기간을 거친 후 7월 1일부터는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에서 흡연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아파트 관리주체 등은 계도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안내방송 및 자율점검반을 운영해 금연홍보 활동을 하기로 했으며, 덕양구보건소에서는 안내표지판 제공과 더불어 금연클리닉, 교육 등 홍보를 통해 입주민들이 충분히 금연제도와 인식을 숙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고양시에서는 자체적으로 금연아파트를 선정해 계도를 목적으로 운영했으나 국민건강증진법이 개정돼 지난해 9월 3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공동주택 거주 세대 중 2분의 1이상 동의를 얻어 금연구역으로 지정 신청할 경우 공동주택 내 공용시설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금연아파트로 지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입주민 스스로 환경을 조성하고 지키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금연아파트가 깨끗하고 쾌적한 건강마을로 조성될 수 있도록 입주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

기타 금연아파트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덕양구보건소 건강증진팀(031-8075-4044)으로 하면 된다.

금연아파트 지정 안내문 <사진제공=고양시청>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