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단지 접수완료 안 돼 10월 말에서 12월 말로 연장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서울시가 맑은아파트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민간아파트 공공위탁관리 사업이 신청 접수에 다소 어려움이 있어 최근 접수기간이 연장됐다.

서울시는 지난 2일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openapt.seoul.go.kr)에 민간아파트 공공위탁관리 신청안내를 공지, 12월 31일까지 해당 자치구에서 신청 받는다고 알렸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10월 31일까지 시범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안내했던 바 있다. 본지가 서울시에 확인한 결과, 신청 단지들의 접수가 완료되지 않아 당초 10월 31일까지였던 시범사업 접수기간을 12월 31일까지 연장하게 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 공동주택과 관계자는 “당초 접수기간이 촉박했던 가운데, 위탁관리 신청을 원하는 단지들이 기존 관리업체의 계약기간 문제로 접수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현재 3단지가 신청을 한 상태”라고 밝혔다.

서울시 민간아파트 공공위탁관리는 관리비리 등의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민간아파트 단지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검증한 관리소장을 파견해 아파트 운영이 정상화 될 때까지 최대 2년간 직접 관리하는 사업으로, 관리업계에 대한 인식 왜곡과 불투명한 성공 가능성 등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번에 안내된 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자치구로부터 통보받은 공공위탁 희망 단지 중 사업대상 선정을 내년 1월 10일까지 완료해 서울도시주택공사(SH공사)에 관리요청을 하게 된다. 서울시는 민간아파트 공공위탁관리가 시작되면 매 분기마다 추진사업 및 입주민 해결사항 등을 통보받고, 공공위탁관리 상황 체크 및 행정지도, 관리현황 공개, 6개월 마다 주민의견 수렴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의 공공위탁관리 노하우가 민간아파트의 투명한 운영·관리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