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본 연구에서는 연구를 위한 방법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다.

첫째, 우리나라 공동주택 관리업계에서 실무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주택관리방식을 자치관리, 도급관리, 위장위탁관리로 구분했다.

둘째, 일반적인 공동주택 관리업계의 인사관리에 대한 개요를 공동주택 관리업자와 그 고용자에 대한 조직구조, 직종별 업무, 근무형태 또는 근무방식, 고용형태(계약방식) 직접고용여부, 급여수준 그 구분에 따라서 인사관리 측면을 고찰하겠다. 그리고 입주민과의 관계로 나눠서 조명했다. 더 나아가 근로자의 직무만족의 개념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그 이론들을 정리했다.

셋째로,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서울시에 소재한 공동주택 중 자치관리 7개 단지, 위장위탁관리 8개 단지, 도급관리 7개 단지 각각에서 근무하는 228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각 근로자들이 느끼고 있는 직무만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근로자들은 각각 관리방식의 약 1/3의 비율을 유지하도록 추출했다.

아울러 공동주택 관리사무소를 구성하고 있는 근무인원의 일반적인 비율을 고려해 행정관리, 시설관리, 청소관리, 경비보안 순으로 인원을 조정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본 연구는 수집된 실무 자료를 바탕으로 SPSS 12.0 버전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해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 회귀분석 등을 실시했다.
논문은 총 5개장으로 구성되며, 제1장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과 구성에 대해 기술했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으로 공동주택 관리방식의 개요,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의 일반적인 인사관리 제도에 대해 설명했다.
제3장은 직무만족에 대한 개요 및 영향요인에 대해 고찰하면서 제2장의 내용과 연관해 본 연구의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연구(탐구)과제를 설정했다.
제4장은 설문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분석했다.
제5장은 통계적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동주택관리업계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택대학원
주택경영학과 고일남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