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업무 유형에 대한 중요도는 모든 항목이 ‘보통이다’ 수준 이상의 결과를 보였다. 행정관리업무 유형에는 납부대행, 회계감사와 관련된 회계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그 다음은 단지 실정에 맞는 세부규정 마련이나 내용 및 이용에 대해 공지하는 관리규약업무, 직원복지 향상을 위한 복무관리 및 직제규정의 인사관리, 문서관리 및 사무관리, 손해보전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하위범주 항목 중 회계관리와 관리규약, 인사관리는 중요도 평균보다 높은 결과를 보여 행정관리업무에 필요한 업무로 파악된다.
따라서 행정관리는 관리업무에 필요한 사항을 동작화하고 지도·통제하는 행정관리업무에 회계관리, 관리규약, 인사관리업무가 반드시 포함돼야 할 것이다.

3) 유지관리
전문 관리인들이 응답한 결과를 토대로 보면 유지관리란 보수로 인한 수명연장, 시설물에 대한 안전 및 보안과 관련된 업무내용으로 정리됐다.
유지관리업무 유형에 포함되는 것은 장기수선계획관리, 보안관리, 안전관리, 주차장관리, 하자보수관리의 5개 항목이라고 응답했다.
유지관리업무 유형에 포함되는 하위범주 모든 항목은 중요하다 이상의 수준으로 적합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유지관리업무 유형에는 계획에 따른 정기적인 수선을 실천하는 정도를 파악하는 장기수선계획관리로 가장 중요하다고 했으며 다음이 하자보수관리로 유지관리업무에는 수선, 보수 등의 업무가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주차장관리, 보안관리, 안전관리는 업무 중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지만 전체 업무 중요도와 비교하면 높은 중요도를 보였다. 따라서 유지관리업무에는 시설 교체 및 보수주기 계획을 수립하거나 조정하는 업무로서 수행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위한 실무지침서를 제공하는 업무도 포함돼야 할 것이다.

4) 기술관리
전문 관리인들은 시설관리, 설비관리, 전기관리, 위험시설물관리, 홈네트워크관리의 5개 하위범주 항목이 기술관리 유형에 포함된다고 응답했으며 주로 현장 확인을 하는 업무로 정리됐다.
기술관리업무 유형에 대한 중요도는 하위범주 모든 항목이 보통이다 수준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항목 중에서 주요기계설비나 승강기, 비상발전기의 가동여부를 확인하거나 소화기 및 소화전 상태를 확인하는 설비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그 다음이 놀이터 시설물이나 노인정·주민운동 시설물 등 현장 관리상태를 확인하는 시설관리, 전기관리와 위험시설물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술관리가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감독하고 실행하는 관리업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업무라고 여겨진다.

5) 생활관리
전문 관리인들은 생활관리업무 유형에 해당하는 하위범주 항목이 자치조직활성화, 기초생활예절, 여가 및 편익증진, 생활편익서비스지원, 주민화합 및 봉사활동, 에너지 절감의 6개라고 응답했다.
생활관리업무 유형에 포함되는 하위범주 6항목은 다른 업무에 비해 중요도가 낮게 나타났다. 생활관리업무 유형에 포함되는 하위범주의 항목은 동물사육 대책 규정, 층간소음 대책 마련, 에어컨 외풍기 및 난간 사용방법에 대한 공지 등과 관련된 기초생활예절과 단지 소식지 또는 입주자생활서비스와 관련된 생활편익서비스 지원으로 입주민간 공동생활 질서를 중시하는 업무임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은 주민화합 및 사회봉사, 에너지 절감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