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단지 내 시설물 자체 보수로 관리비 절감

▲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동철 영선기사, 한광희 전기반장, 강성원 전기반장, 조진호 영선주임, 정종남 관리소장, 문주영 기관반장

에너지 절약과 단지 내 시설물 자체 보수로 관리비 절감에 앞장서고 있는 서울 마포구 성산시영아파트(33개동 3710세대).
이 아파트에서는 전기요금 절감을 위해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세대를 관리직원들이 직접 방문해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는 시설 안내와 에너지 절약에 대해 홍보하고 바깥 온도에 따라 중앙난방 보일러 가동시간 등을 조절해 에너지를 절감, 그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2012년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제 참여 우수 아파트’로 선정된데 이어 올해도 ‘서울시 동절기 에너지절약 경진대회’에 최우수 단지로 선정됐다.
또한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보도블록 교체, 아스콘 포장 작업, 수도·온수·난방 배관 교체 등을 자체적으로 실시해 관리비를 절감하고 있으며, 안전장비를 관리직원 개개인에게 지급하고 매월 관리직원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 관리에 힘쓰고 있다.

에너지 절약에 ‘앞장’
성산시영아파트는 전기요금 절감을 위해 세대 에너지 소비형태를 분석·홍보하고 에너지 시설·장비를 집중 관리하는 등으로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이 아파트에서는 입주민들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감을 유도하고자 세대 평형별 건물 m³당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한 후 관리직원들이 직접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세대를 방문해 히터, 전기담요 등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는 시설과 제품에 대해 안내하고 세대 난방배관 내에 이물질이 없는지 점검하며, 단지 내 게시판 등에 에너지 절약 포스터 및 공고를 부착해 입주민들에게 에너지 절감에 대해 당부하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보일러 가동 매뉴얼’을 마련, 바깥 날씨에 따라 중앙난방방식인 단지 내 보일러의 온도와 가동시간, 횟수 등을 조절해 난방비를 전년 대비 1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으며, 이 아파트 관리직원들은 보일러 세관 및 온수탱크 코일 스케일 제거 등을 수시로 실시하고 난방배관, 급탕배관 등에 보온재를 씌워 열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절감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12년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제 참여 우수 아파트’로 선정돼 받은 상금 1천만원으로 9W LED등을 구매, 60W 백열등이 설치된 단지 내 승강기 입구 센서등, 계단 직부등 등을 관리직원들이 직접 교체해 에너지 절감에 나섰으며, 그 후로도 지속적으로 공용부분 LED등 교체작업을 실시해 현재는 단지 내 가로등 등 일부 전등을 제외하고는 LED등으로 교체를 끝마친 상태다.
더불어 지난해 11월에는 전기료 절감을 위해 한전으로부터 일부 지원을 받아 노후변압기 20여대를 고효율 변압기로 교체하기도 했다.
김원권 대표회장은 “준공 후 28년이 넘은 노후 아파트지만 관리주체의 적극적인 에너지 절약 노력과 입주민들의 동참에 힘입어 에너지 절약 아파트로 거듭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자체 보수로 관리비 절감
성산시영아파트 관리주체는 보도블록 교체, 아스콘 포장 작업, 수도·온수·난방 배관 교체 등을 자체적으로 실시해 관리비를 절감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직원들은 노후돼 부서진 단지 내 보도블록, 경계석을 교체하고 나무뿌리 등으로 인해 튀어나와 보행자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부분은 들어내고 흙을 깐 후 다시 설치하는 평탄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지상주차장 아스팔트가 침하되거나 배수가 불량할 경우 업체로부터 기계를 대여해 관리직원들이 직접 아스콘 포장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준공 후 시간이 경과돼 노후된 배관들도 관리직원들이 직접 구매한 자재들을 활용해 교체작업을 실시하고 있고 노후된 전선케이블이 열화·부식되며 함께 노후돼 누설 전류가 생기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전기실과 공동구 사이 전선들도 직접 교체하고 있다.
정종남 관리소장은 “부임시부터 시설물 관리를 위해 각별히 노력해왔고 근무하는 관리직원들 또한 29명 중 22명이 20년 이상 근무한 장기 근속자라서 단지 내 시설물을 내 재산으로 여기고 꼼꼼히 관리해 시설물이 잘 유지·보수되고 있다.”며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시설물 유지·보수 작업에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관리직원 안전관리 역점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사고 없는 단지를 만들기 위해 안전장비를 관리직원 개개인에게 지급하고 매월 관리직원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난 4월 헬멧과 안전화 등 안전장비 일체를 관리직원 전원에게 지급해 시설물 관리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토록 했으며, 매월 관리소장이 주체가 돼 관리직원은 물론 경비원, 미화원들까지 포함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관리소장과 관리직원, 기술직원들이 함께 단지를 순찰하며 안전에 취약하거나 소화기 배치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개선하고 안전스티커를 붙이는 등 기본에 충실한 안전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