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결 론
제1절 요약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선행연구의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직접조사와 설문조사에 필요한 항목들을 정리해 설문을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조사해 분석할 대상단지를 선정하고 총 187 표본을 연구의 조사분석 자료로 활용해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요소들간의 상호작용과 활성화 요소, 활성화 운영주체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조사분석했다.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와 부녀회의 변인을 분석하고 공동체 활성화의 방향과 특성을 파악하고자 활성화 사례를 고찰했다.

공동체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활동요소를 고찰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아파트 단지 커뮤니티, 입주민 소모임, 이웃간 친교,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의식,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과 거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단지조경, 관리비 및 거주비용, 이웃과 친분, 단지 내 환경, 주위환경, 피트니스와 커뮤니티시설, 취미 및 다양한 프로그램 등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운영주체의 적합성을 규명했다.

특히 소모임 등의 활성화가 공동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과 소모임의 운영주체로서 아파트 부녀회에 대한 적합성, 입주자대표회의와 아파트 부녀회의 조직과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명칭변경, 조직과 운영에 요구되는 사항, 역할증대의 필요성 등에 대한 입주민의 의견조사 결과를 빈도분석 등 통계적 방법을 이용해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요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특히 공동체 활성화에 실질적인 중요한 요소인 입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소모임의 전문화·정보화와 더블어 활성화와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운영주체의 적합성에서 입주민의 참여확대 가능이 36.7%, 소모임의 활성화에 적합이 26.7%로 입주민의 63.4%가 아파트 부녀회가 운영주체로 적합하고 그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민의식과 참여확대, 거주만족도, 교육 및 프로그램의 활성화, 소모임의 전문화·정보화, 이웃과 지속적인 접촉과 커뮤니티, 취미 및 다양한 프로그램 등의 활성화에 적합한 운영주체인 부녀회 조직과 운영이 활성화돼야 한다.

그 결과 공동체 활성화 운영주체의 조직과 운영이 활성화 되도록 지원돼야 한다.
공동체 정책결정과정에 입주민의 참여확대와 아파트 부녀회 조직의 확충과 제도적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인적자원의 확충으로 공동체 활동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조직·운영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집행을 위한 예산의 확보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박수걸(공인중개사)
중앙대학교 부동산학 석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