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생활서비스 프로그램 종류와 운영방법
생활서비스 프로그램의 종류와 운영방법을 관리회사별로 조사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미쯔이 부동산 주택서비스 회사
미쯔이 관리회사에서 제공하는 생활서비스는 ‘벨보이서비스’, ‘셀렉트샵’, ‘라이프서포트클럽’, ‘맨션생활정보지 발행’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눠져 있다. ‘벨보이서비스’유형에는 세대 내부공간의 리모델링을 정액제로 제안하는 인테리어 서비스와 부엌, 욕실 등의 주거설비를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주는 리모델링콜, 집안청소, 소독, 이불 빨래 및 의류 세탁과 보관 등의 클리닝콜, 이사 관련 업체 알선 및 창고보관, 매각 및 임대 등의 부동산 중개의 리무브콜, 그 밖에 편리한 생활지원의 서포트콜 내용으로 구성돼있다. ‘셀렉트샵’은 온라인상에서 방재용품 및 청소 도구 용품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라이프서포트클럽’유형은 리조트 및 문화 관련 회사와 제휴해 입주자에게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할인 요금으로 이용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정보지 발행’유형은 쾌적한 공동주거 생활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연 3회 잡지로 발행하며 이를 온라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각 서비스 종류별 운영방법은 관리회사에서 독자적으로 운영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관리회사가 미쯔이 그룹회사 및 관련 서비스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입주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하세꼬 커뮤니티 회사
하세꼬 관리회사에서 제공하는 생활서비스는 크게 ‘세대지원생활서비스’, ‘정보발신서비스’, ‘커뮤니티지원서비스’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눠져 있다. ‘세대지원생활서비스’유형에는 주거 내부공간을 점검해 노후화된 설비 등을 교체해주는 주거 건강진단 서비스와 하우스클리닝, 세탁클리닝, 세대내 물건들을 무제한으로 보관해주는 수납서비스,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매수해 재활용샵으로 보내주는 서비스, 문화 및 리조트 관련 시설을 할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도우미 프리콜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정보발신서비스’유형은 일년에 4번, 잡지를 발행하고 이를 온라인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생활정보서비스다.
‘커뮤니티지원서비스’유형은 아파트 거주자들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각종 행사와 이벤트 기획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별 운영방법은 미쯔이 회사와 유사하게 관리회사가 직접 운영하기도 하고 그룹회사 및 관련 서비스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이상의 생활서비스 프로그램의 종류와 운영방법을 회사별로 비교해 보면 큰 맥락에서의 서비스 종류는 명칭의 차이일 뿐 내용상의 큰 차이는 없으나 회사별로 차별화된 아이템은 눈에 뛴다. 즉 미쯔이 회사의 경우는 세대 내에서 리모델링을 할 경우 정액제로 제휴 인테리어 회사가 플랜을 제안해줌으로써 입주자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아이템과 그룹 판매회사((주)미쯔이 리하우스)와 제휴해 집을 매각하거나 임대할 때 안심하고 의뢰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아이템이 흥미롭다.
반면 하세꼬 관리회사의 경우는 아파트 거주자들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포럼기획을 지원해주는 서비스 아이템이 주목된다. 또한 그룹회사와 연계해 사용하지 않는 생활용품들을 입주자들로부터 매각하고 이를 다시 재수리한 후 재활용샵으로 보내 재활용하는 친환경 서비스 아이템도 흥미롭다.
이상을 종합하면 관리회사는 관리 마케팅 전략으로 차별화된 생활서비스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운영방법은 두 회사 모두 자체 및 그룹회사, 관련 서비스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강순주 교수
건국대학교 건축학부 주거환경전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