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후 1991년 준공된 ‘씨티누브(北千住)30’맨션은 생활서비스 맨션의 집대성 사례로 꼽히고 있을 정도로 다양하다.
‘瀨渡章子’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 사회 진출 등으로 인해 택배 보관 이용률이 가장 높고, 사진현상(DPE) 의뢰, 일용품판매, 복사 등의 서비스 이용은 단지의 주변 입지 환경에 따라 다르다고 했다.
또한 동 입구에 설치된 홀이 커뮤니티 활동의 장소로 많이 사용된다고 했다.
주택-도시정비공단, 일본주택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비용을 부담해서라도 이용하고 싶다는 프로그램은 ‘택배’, ‘스포츠시설’, ‘게스트룸’으로 나타나 요구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보면 일본의 거주자들은 지난 1980년대 후반부터 생활서비스와 커뮤니티시설을 맨션의 고부가가치의 요소로서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사례조사 결과 및 분석
여기서는 일본의 분양아파트 공급(시공)실적이 높고 관리회사를 그룹회사로 갖고 있으면서, 시행-시공-관리와의 연계가 잘 돼있는 2곳의 관리회사 (주)미쯔이부동산 주택서비스, (주)하세꼬 커뮤니티 회사를 대상으로 운영주체의 관리체계(운영조직, 관리업무)와 생활서비스의 프로그램 종류 및 운영방법을 웹사이트 조사로 파악하고 분석했다.

3.1. 운영 주체의 관리체계
(1) 운영 조직
조사 대상 회사의 맨션 관리운영 조직은 관리조합(구분 소유자로 구성된 입주자들의 대표 의사 결정기구)의 창구 역할을 하는 프런트 매니저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프런트 매니저는 맨션관리사 자격증이 있는 관리 전문가로서 관리 대상 맨션에 대한 전반적인 맥락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건물 뿐 아니라 입주자들과의 유대가 원만하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조합의 총회 및 이사회 등에 출석해 운영 관리업무를 지원한다.
따라서 관리회사 소속의 프런트 매니저는 현장관리인(라이프 매니저 혹은 라이프 서포터)과 점검, 보수 등의 기술 실무 직원, 생활서비스 담당 직원들과 밀접하게 연계하면서 관리 업무를 총괄한다.
각 운영 조직의 직원들은 회사의 연수시설(미쯔이회사의 경우는 연수 아카데미, 하세꼬회사의 경우는 기술연수센터)에서의 보수교육을 통해 전문인으로서 자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2) 관리 업무
관리 운영업무는 크게 관리조합 운영 지원업무, 운영/유지관리업무, 생활 서비스 관리업무의 3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관리조합 운영 지원업무는 관리조합의 운영에 관련된 법과 관리규약, 이사회 조직 운영, 손해보험, 장기수선계획 관련 업무를 말하며, 운영/유지관리 지원 업무는 관리비 징수, 결산 등의 사무 회계와 주거자산 가치 향상을 위한 건축물의 점검, 보수 등의 기술업무를 말한다.
생활서비스 관리업무는 세대별 대응으로 24시간 고객센터 운영 및 다양한 서비스 메뉴를 개발해 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고 입주민 교류 등의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업무를 말한다.
이상의 관리체계를 회사별로 비교해보면 운영업무와 조직체계는 큰 맥락 속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다.
다만 하세꼬 회사의 경우가 연수 교육의 장으로 이용되는 기술 연수 센터가 독자적 건물로 운영되고 있어 철저한 관리 기술 업무 습득이 가능하며 24시간 긴급대응이라는 종합 감시 센터(OW L 24)가 기술 연수 센터 안에서 함께 가동되고 있어 입주자의 안전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강순주 교수
건국대학교 건축학부 주거환경전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