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만 아니라 거주만족도를 높이는 주택의 소유, 거주기간의 장기화, 아파트 단지에 대한 자부심, 단지조경과 환경개선, 이웃과의 교제수준, 커뮤니티 시설 등 많은 것들이 하나로 떨어져있지 않고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소득수준 생활여건 개인의 특성들이 복합적이고 정략적인 장기적 비젼을 갖고 수행해야 할 목표들이다.
이러한 공동체 활성화 요소의 운영주체에 대한 입주민의 참여확대, 전문화 등으로 운영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과 지원방안을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책임지고 있는 추진주체와 지자체가 함께 협의하고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2. 부녀회의 조직과 운영의 한계
2.1 아파트 부녀회 조직과 운영의 특성
부녀회 조직의 특성은 조직에 대한 운영이 공동체 실현을 위한 지속가능하고, 확실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지 못해 그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지에 대한 우선순위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지 못하고 있다.
부녀회 조직의 참여도 부족과 운영 경험 미숙으로 활성화 취지와 중요성이 입주민에게 홍보가 되지 않아 부녀회 조직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낮아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입주민의 참여 저조로 그 한계가 도출됐다.
2.2 아파트 부녀회 조직의 인식부족
부녀회 조직의 참여가 입주 초기에는 소수에 의해 진행돼 전문성을 가진 다양한 능력의 인적자원 구성에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부녀회의 운영 활성화 취지와 중요성에 대해 입주민에 대한 홍보가 되지 않아 부녀회 조직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낮아 부녀회에서 주관하는 각종 프로그램이나 행사에 대한 입주민의 참여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이러한 부녀회에 대한 인식부족은 자발적인 참여확대를 기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아파트 부녀회의 조직과 구성원에 대한 자부심이나 연대의식 결여로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가진 구성원의 참여가 저조하다.
이는 아파트 부녀회 조직의 전문화, 정보화를 이룰 수 없어 다양한 소모임 등의 운영도 기대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초기 부녀회의 입주민에 대한 홍보는 대단히 중요하다.

3.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아파트부녀회의 활성화
아파트 공동체가 이웃과의 지속적인 접촉과 공동의 참여를 통해 함께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어 가는 아파트 입주민의 적극적인 참여활동으로 “공동체의 발전기회는 일정한 장소에서 구성원들간의 비매개적 대면접촉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며 이해관계 또는 생활양식의 동질성을 직접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때 극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웃과의 지속적인 접촉이 아파트 공동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아파트 공동체에 대해 아파트에 거주하는 입주민들은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것으로서는 ① 활성화를 위한 제도의 개선 ② 활동주체의 전문가 양성 ③ 정부차원의 재정지원 ④ 입주민의 참여확대 ⑤ 소모임의 활성화 커뮤니티 시설 확대와 개선 ⑥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다.
이러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추진해가는 부문에서 입주자대표회의가 적합하다는 것에는 아파트 내 축제 등과 같은 만남의 장, 주거환경 개선사업, 기초질서 확립, 단지 가꾸기, 이웃돕기, 장학사업 등이었고 아파트 부녀회가 적당하다는 것에는 요소로는 알뜰시장, 주민 소모임, 자녀교육, 생활체육. 취미, 생활용품 판매 등이 있다 .
입주자대표회의와 아파트 부녀회의 선호도가 비슷한 것으로는 도서관, 소식지 발간, 체험교실 등 청소년행사, 교양강좌, 쓰레기 분리수거, 자원재활용 등이다.

박수걸(공인중개사)
중앙대학교 부동산학 석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