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보다 앞서 생활서비스를 도입시켜 운영하고 있는 일본의 분양아파트 관리시스템과 운영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향후 저출산 고령 사회에 대비한 우리나라 아파트의 마케팅 전략과 관리 운영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는 우리나라 아파트에 대한 정주 의식 제고 및 공동체 활성화에도 기여해 궁극적으로 주거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 내용
본 연구를 위한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우리보다 앞서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분양아파트 시장에서의 주거문화 흐름을 살펴보면서 고부가가치 맨션에 대한 공급 동향을 파악한다.
둘째, 생활서비스를 적용해 운영 관리하는 일본분양아파트 관리회사의 관리체계와 생활서비스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한다.
셋째, 아파트 건설과 관리가 잘 연계돼 있어 우수한 실적을 갖고 있는 (주)하세꼬 코퍼레이션 그룹회사인 (주)하세꼬 커뮤니티 관리회사를 방문해 관련자와의 인터뷰조사를 통해 생활서비스 관련 운영시스템을 파악한다.
(2) 조사 및 분석방법
본 연구는 일본의 분양아파트 시장의 주거문화 흐름을 문헌을 통해 파악하고 관리회사에서 제공하는 생활서비스 프로그램 종류 및 운영방법은 일본에서 상위 그룹에 속한 아파트 디벨로퍼의 그룹회사로 있는 2곳의 관리회사 사이트를 조사·분석했다.
또한 생활서비스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운영실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조사 대상 중의 하나인 (주)하세꼬 커뮤니티 관리회사의 관련자 인터뷰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인터뷰 조사는 2008년 10월 10일에 동경에 소재한 하세꼬 커뮤니티 관리회사의 영업기획부장과의 면담으로 이뤄졌다.
조사내용 및 분석방법은 2곳의 관리회사 사이트를 분석해 관리시스템과 생활서비스관련 프로그램 종류를 파악하고 (주)하세꼬 커뮤니티 회사에서는 생활서비스 관련 프로그램 유형별 종류, 도입 배경, 운영 시스템 중심으로 인터뷰 조사하고 관련 보완자료 등을 입수해 정리한 후 시사점을 찾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2. 이론적 고찰
2.1. 일본 맨션의 시대적 흐름 고찰
일본의 맨션 흐름을 1965년인 고도 성장기에서 생활서비스 프로그램이 도입돼 고부가가치 맨션이 평가받기 시작한 2000년대까지 만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고도성장기에서 안전성장기(1965-1985)
일본은 1965년 고도성장기 이후에 주택 양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보다는 공공이 주도가 되는 공공주택이 활발히 보급되면서 주택의 대량 공급 체제가 이뤄졌다.
그러나 1973년 오일쇼크를 계기로 고도성장기는 안정성장기로 변모하면서 주택문제도 ‘양’에서 ‘질’로의 전환이 주요 이슈로 대두됐다.
안정성장기 이후부터는 단순히 유럽을 모방하기 보다는 일본 독자적인 공동주택의 발전을 중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거주자의 삶의 질에 대한 요구와 맞물리면서 새로운 공동주택 계획을 시도했다. 즉 그동안 소규모로 계획된 획일적인 공동주택에서 넓은 규모의 3LDK가 정형화되고 전국이 천편일률적으로 계획돼 왔던 평면개발도 지역성을 고려하며 다양한 가족형태에 대응하는 주택유형들이 소개되고 개발됐다.
결국 이 시기 동안에는 맨션을 임시 거주 형태로서가 아닌 오랫동안 거주할 수 있는 정주형 집합주택으로서의 변모를 모색했던 시기였다.

강순주 교수
건국대학교 건축학부 주거환경전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