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더불어 주거만족도와 단지의 관리활동, 거주자참여간의 관계를 주거만족도의 종속변수로 하는 단지의 관리활동과 거주자참여간의 다중선형 회귀분석의 결과를 신뢰구간 P쨦0.05의 범위에서 파악했다. 먼저 주거만족도에 대한 각 항목들 간의 설명력은 48.2%(R2 = 0.482)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거만족도와 단지의 관리활동, 거주자 참여간의 회귀분석의 베타값은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중요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 분석결과 두 항목 모두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성요소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거주자 참여가 거주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거주자참여를 활성화시켜 공동체형성에 기여할 수 있으며, 나아가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했다.

결론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도시주택인 공동주택 관리의 다양한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공동주택의 단지 관리활동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로 공동주택의 단지 관리활동이 거주자 참여 및 거주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단지의 관리활동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다. 이를 위해 단지 관리활동이 활발한 공동주택과 그렇지 않은 공동주택의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때 에너지 절약 측면의 관리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공동주택 거주자의 에너지 절약 전반적인 인식은 매우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 및 에너지 절약 문제에도 높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 실천의 필요성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너지 절약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 및 교육이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 실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관리규약에 의한 적절한 의무화도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파트별로 살펴보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태도, 일반적인 에너지와 관련된 의식은 아파트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나 에너지 절약 실천과 연관된 의식항목에서는 단지차원의 관리활동이 활발한 아파트 거주자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지차원의 관리활동에 대한 태도 역시 단지의 관리활동이 활발한 공동주택의 거주자들은 단지의 활동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라 거주자들 역시 잘 참여하는 것으로 인식했다. 이는 단지차원의 에너지 관리 활동을 통해 에너지 절약실천 모범아파트로 선정되고 그에 따라 거주자들이 갖는 단지차원의 관리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거주자에게 단지의 관리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아가 단지의 관리활동에 대한 인식이 자신이 속한 단지에 자부심을 갖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파악됐다.
단지차원의 관리활동과 거주자 참여, 거주자의 주거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는 관리활동이 활발한 단지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한 단지의 관리활동 및 거주자참여는 거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성요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단지의 관리활동으로 인해 거주자 참여를 활성화시켜 공동체형성에 기여할 수 있으며, 나아가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본 연구는 공동주택의 환경관리 측면에서 거주자참여 및 거주만족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관리모델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평가대상은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리활동으로 한정하고 있어 추후 후속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강나나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