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심하고 적극적인 관리서비스 제공해 입주민 주거만족도 높여

▲ 뒷줄 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최문성 대표회장, 이왕은 관리소장, 신현일 경비반장, 김용범 관리과장, 안갑봉 기전주임, 노인숙 경리주임, 장정식 기전주임, 김호섭 노인회장

경기 고양시 탄현마을7단지부영아파트{6개동 726세대, (주)신성티엠} 관리주체는 관리직원 1명이 1개의 전담 동을 갖고 중점 관리토록 하는 ‘멘토링 제도’를 운영해 입주민 민원을 적극 해결하고, 옥상 횡주관 보온덮개, 옥상개폐 열쇠함 등을 자체적으로 설치해 관리비 절감에 앞장서는 등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어린이 놀이시설 교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정기적인 공동주택 관리규약 제·개정, 대표회의 회의 녹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단지를 운영해 나가고 있다.
이에 세심한 관리서비스 제공과 적극적인 대표회의 운영을 통해 입주민 만족을 도모하는 이 아파트를 찾아가 봤다.

세심한 관리서비스 제공
탄현마을7단지부영아파트 관리주체는 멘토링 제도, 각종 자체공사 실시 등을 통해 입주민 만족을 도모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관리직원 1명이 1개의 동을 전담해 중점 관리토록 하는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아파트 이왕은 관리소장은 지난 1월 입주민 민원서비스 및 단지관리 강화를 위해 관리과장, 기계주임, 전기주임 등 관리직원으로 구성된 팀을 꾸려 관리직원 1명이 1개의 전담 동을 중점 관리토록 했다. 이에 따라 각동 초소에는 전담 관리직원의 실명과 연락처를 기입, 문제 발생시 입주민들이 전담직원과 바로 통화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를 통해 경비직원뿐만 아니라 관리직원들까지도 입주민 민원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 보다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 입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관리주체는 옥상 횡주관 보온덮개 설치, 옥상개폐 열쇠함 설치, 보도블록 보수 공사 등을 자체적으로 실시해 관리비 절감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옥상 바깥에 돌출돼 있어 매년 겨울 동파되던 횡주관 보온 덮개를 설치키로 하고 업체에 문의하니 1천5백만원에 달하는 비용이 소요된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에 관리주체는 지난해 11월 보온덮개와 비닐 등을 구매해 보름에 걸쳐 보온재를 자체 설치, 업체 견적가의 10% 정도만 들여 공사를 마칠 수 있었다.
또한 관리주체는 옥상문을 닫아두면 탈출구 폐쇄 등의 소방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열어두면 아무나 옥상에 출입하는 방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고민하다 베란다 경량칸막이에 착안, 옥상문 앞에 위급시 주먹으로 치면 부서지는 열쇠함을 설치, 그 안에 옥상열쇠를 보관토록 해 두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키도 했다.
더불어 지난 3월 보도블록 500장을 구입, 단지 내 약수터 옆의 좁은 보도블록을 확장하고, 부분 파손된 단지 내 보도블록을 직접 들어내 교체키도 했다.
이밖에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지난 2007년 관정해 설치한 단지 내 약수터를 주기적인 필터 교체, 약수터 이용수칙 부착, 시 상하수도 사업소 정기 수질검사 등을 통해 철저히 관리해 이 아파트 약수터는 지난 2009년 고양시 민방위 급수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왕은 관리소장은 “우리 아파트 입주민들은 물론 인근 주민들도 약수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민 등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약수터 관리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적극적인 대표회의 운영
경기 고양시 탄현마을7단지부영아파트 대표회의는 어린이 놀이시설 교체 문제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관리규약 개정·대표회의 녹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표회의를 운영해 나가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07년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어린이 놀이시설을 개·보수해야 했으나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였고, 공사비용의 절반가량을 지원받아도 2천여만원이 소요돼 입주민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를 통해서만 출입이 가능해 사실상 입주민들만 이용하던 시영놀이터도 법 개정에 맞춰 개·보수를 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 시영놀이터와 단지 내 놀이터 사이에 있는 담장을 허물어 두 놀이터를 통합, 입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의견을 지자체에 제시했다.
이후 대표회의는 세 차례에 걸친 지자체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두 놀이터를 통합키로 결정, 지난 2010년 시소, 흔들말, 철봉 등의 단지 내 놀이시설을 개정 법에 맞게 교체하고, 조합 놀이대를 철거키로 했으며, 철거된 공간은 놀이공간 겸 입주민 휴식공간으로 활용키로 했다. 또한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조합 놀이대 철거 작업 및 시영놀이터와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 사이에 있던 담장 철거 등을 자체적으로 실시, 비용부담을 감소시켰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정기적인 공동주택 관리규약 제·개정, 대표회의 회의 내용 녹음, 회의 결과 관리비 부과내역서 기재 등을 통해 투명한 대표회의 운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지난해 4월, 애완동물을 키우는 입주민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가축사육 운영규정’을 제정, ▲가축 사육시 준수사항 ▲가축사육에 대한 동의 절차 ▲가축사육 운영규정 위반자에 대한 조치 등에 대해 규정해 입주민간 분쟁 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주차시설 관리규정과 같이 입주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규정의 경우 회의를 통해 정기적으로 새로이 추가해야 할 부분 등을 보충, 개정하고 있다.
최문성 대표회장은 “매 회의 때마다 회의 내용을 녹음해 필요시 입주민에게 공개하고, 회의시 입주민 참관 독려, 관리비 부과내역서에 대표회의 회의 내용 요약 게제 등으로 투명한 대표회의 운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민들이 신뢰하는 대표회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