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심한 관리서비스·철저한 시설물 관리로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 높여

공용부분과 전유부분을 아우르는 세심한 관리서비스와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노력 등으로 입주민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는 대전시 동구 은어송마을1단지{8개동 664세대, 대흥종합관리(주)}.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각동 현관 입구에 ‘메아리함’을 비치해 입주민들의 민원을 수용·개선하는 ‘메아리서비스’와 세대 내 문제를 해결해 주는 ‘크로바서비스’를 병행 실시,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관리주체와 합심해 ‘국악과 함께하는 은어송1단지의 밤’ 등의 입주민 참여 행사, 각종 봉사활동 등을 실시하는 등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같은 세심한 관리서비스와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공동체 활성화 노력으로 이 아파트는 지난달 대전시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세심한 관리서비스 제공
은어송마을1단지 관리주체는 ‘메아리서비스’와 ‘크로바서비스’를 실시, 공용·전유부분을 아우르는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아리서비스’는 각동 현관 입구에 설치된 ‘메아리함’에 입주민들이 민원사항을 서면으로 작성해 넣으면 관리주체가 민원에 대한 답변과 처리상황에 대해 게시판에 공고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로 이 제도를 통해 입주민들이 제기한 민원이 여러 건 해결됐다.
그 중 하나가 자동출입문 센서문제였다. 자동출입문 센서감도가 너무 높다보니 근처에 있는 우편함에 고지서를 가지러 가기만 해도 출입문이 열려 불편하다는 입주민의 민원이 제기되자 관리주체는 즉시 센서 테스트를 실시해 적정 감도를 알아내는 방식으로 이를 개선했다.
또한 가로등이 있어도 단지가 어두운 편이라 불편하다는 민원이 ‘메아리함’을 통해 제기되자 관리주체는 높이가 낮아 입주민 사생활 침해 위험이 적고 태양열을 이용해 에너지도 절약되는 ‘태양열 잔디등’을 구입해 단지 내 화단에 자체 설치하는 방식으로 야간조도를 높였다.
아울러 관리주체는 주차공간 부족문제로 인한 민원이 제기되자 주차가 가능한 단지 내 자투리 공간을 파악, 경차만 주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라인을 그려 주차공간을 확충키도 했다.
‘메아리서비스’가 주로 공용부분의 문제를 해결한다면 ‘크로바서비스’는 세대 내 전유부분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크로바서비스’를 통해 입주민들이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전문분야인 전기, 소방 등에 대한 점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리직원들은 차단기가 내려가면 전류측정기를 이용해 문제부분을 파악해 주고, 매달 라인을 정해 자체적으로 세대 내 화재감지기를 점검하는 등 전유부분 설비에 대해서도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관리주체는 ▲어린이 놀이시설 조합대 하단부에 합판 설치 ▲집수정 설치 등을 통해 단지 내 시설물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송광빈 관리소장은 “인근 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단지 내 소방시설 점검, 입주민 소방훈련 등을 꾸준히 실시해 소방안전을 확보하고 있다.”며 “단지 내에 식재된 적송과 같은 고가의 수목관리를 위해 관리직원들이 직접 수액을 구입해 주사하는 등 조경관리에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공동체 활성화 행사 적극 실시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단지 내 행사, 지역 봉사활동 등의 공동체 활성화 행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지난 5월 대표회의 등은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관리사무소 앞 광장에서 ‘화합한마당’ 행사를 실시했다. 입주민 참여 노래자랑이 진행된 이 행사에는 입주민 500여명이 참여했으며, 이 아파트 부녀회에서 참여 입주민들에게 식사를 대접해 행사의 흥을 돋우기도 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대전 시립 연정 국악원의 지원을 받아 입주민 등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악과 함께하는 은어송1단지의 밤’ 공연을 개최하기도 했다. 이 공연을 통해 입주민들은 국악의 흥겨움을 느끼며 이웃간 정을 나눴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입주민들은 계절마다 실시하는 단지 내 꽃 심기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피튜니아, 팬지, 샐비어 등의 꽃을 직접 식재, 단지 내 환경미화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입주민들은 연탄 나르기 행사, 밥 퍼주기 행사 등의 지역 봉사활동에도 앞장서 타 단지의 모범이 되고 있다.
양민호 대표회장은 “각종 행사와 봉사활동 실시 전 단지 내에 별도의 안내문을 붙여 입주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며 “입주민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호응해 주고 있어 앞으로도 꾸준히 이러한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