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거치에 용이

‘전기차 화재 이동식 접이 침수조’ 설치 후 모습 [사진제공=한컴라이프케어]

[아파트관리신문=고현우 기자] 최근 전기자동차로 인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는 가운데 소방구조장비 제조업체 한컴라이프케어가 자사의 ‘전기차 화재 이동식 접이 침수조’의 수요가 급증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침수조란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배터리를 침수시켜 냉각함으로써 화재를 진압하는 장치다. 일반적인 전기차 침수조는 그 부피가 커 설치를 위해 많은 인원이 동원돼야 하며 설치 시간도 짧지 않다. 이 때문에 열폭주로 인한 폭발이 발생하기 전에 침수조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위험 부담이 컸다.

한컴라이프케어의 이동식 접이 침수조는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지하주차장에 비치할 수 있도록, 2인 1조로도 설치할 수 있도록 접이식으로 제작됐다. 부피가 작다는 우려가 있을 수도 있으나 이동식 접이 침수조는 펼쳤을 때 기준 길이 5.3m, 너비 2.7m로 확장형 주차구획(길이 5.1m, 너비 2.6m)보다 커 버스 등 대형 차량을 제외하고는 화재 발생 시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바퀴가 달려있어 이동에 더욱 용이하다.

한컴라이프케어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공동주택 대부분은 지상주차장이 없어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하주차장에 설치하고 있다. 지하주차장의 특성상 소방차량의 진입이 쉽지 않으며 전기차 침수조 역시 설치가 어렵다”며 “자사의 이동식 접이 침수조는 접었을 때 기준 너비 2.8m 길이 58cm로 지하주차장 곳곳에 배치가 가능하다. 전기차 화재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