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초고층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지역특성화 재난 대비 민방위 훈련’을 실시했다.
고양시가 초고층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지역특성화 재난 대비 민방위 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제공=고양시청]

[아파트관리신문=고현우 기자] 경기 고양시는 관내 일산두산위브더제니스아파트에서 초고층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지역특성화 재난 대비 민방위 훈련’을 6일 실시했다.

최근 겨울철 공동주택의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시는 공동주택 거주민의 안전을 위해 마련된 이날 훈련에는 고양시청, 일산소방서 및 일산두산위브더제니스 생활지원센터 관계자, 아파트 입주민, 의용소방대, 안전점검 민간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여했다.

훈련에서는 가상화재 경보발령을 시작으로 화재신고 등 상황전파, 소화기 및 소화전으로 초기대응, 입주민 대피를 위한 신속한 안내방송이 이뤄졌으며 입주민은 유도요원의 인도에 따라 침착하게 계단을 통해 외부로 대피했다.

또 아파트 발화지점을 향한 일산소방서 소방차 방수, 응급환자에 대한 심폐소생술, 구급차 병원 이송에 이르기까지 실제상황을 방불케 했다.

화재 대피 훈련 종료 후에는 일산소방서 및 안전점검 민간전문가와 함께 아파트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섰다.

시는 초고층 공동주택의 ▲재난예방 및 피해경감 계획 수립 ▲초기 대응대 운영 ▲종합방재실 운영실태 등 의무 이행 사항을 점검하고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도록 했다.

시는 이번 훈련이 일회성 훈련에 그치지 않고 보완점을 반영해 주기적인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