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숙 전북도의원, 도정질문에서 주장

윤영숙 의원.
윤영숙 의원.

[아파트관리신문=고현우 기자] 전북도의회 윤영숙 의원이 6일 도정질문에서 전북도 공동주택 관리 전담 부서 창설 및 전담 인력 확보를 촉구했다.

2022년 기준 전북도 내 14개 시‧군의 주택유형별 현황을 보면 공동주택이 61.6%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전주시·군산시·익산시 3개 시의 경우 각각 82.1%, 74.3%, 69.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도내 도시지역 주택 10곳 중 7~8곳이 공동주택인 것으로 파악된다.

윤 의원은 “도민의 약 60%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음에도 관내 많은 단지들은 관리비를 집행하고 단지를 관리함에 있어 어떠한 불법 혹은 부적절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이 문제인지조차 인식하지 못하거나 지적받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경우들이 생각보다 빈번하다”며 “이는 관리비 인상, 시설 하자, 커뮤니티 침체 등으로 이어져 결국 그 피해는 입주민들에게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동주택관리 담당 부서와 공무원의 역할은 관리비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층간소음 등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생활 갈등, 관리사무소 운영 갈등에 대한 민원에 적합한 대응을 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전북도는 현재 전담 조직도 부재하며 담당 인력도 턱없이 부족한 상태로 앞으로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는 공동주택 관리 사무와 정책 수요를 결코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공동주택 관리 전담 부서 창설 및 전담 인력 확보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윤 의원은 공동주택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전북도 공동주택 관리지원센터’의 설립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