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연립주택 등에 빗물저금통 설치 지원

대전시가 아파트와 연립주택 등에 빗물저금통 설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사진제공=대전시청]
대전시가 아파트와 연립주택 등에 빗물저금통 설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사진제공=대전시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대전시 공동주택 등은 버려지는 빗물을 모아 재활용하는 ‘빗물저금통’ 설치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대전시는 물 재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관내 지붕면적 1000㎡ 미만인 건축물 또는 건축면적 1만㎡ 미만이면서 50세대 이상인 아파트나 연립주택 소유자를 대상으로 ‘빗물저금통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지원을 받는 건물은 집수 및 여과·저류·배수 등의 빗물이용시설(빗물저금통)을 설치해 조경용수나 청소 용수 등으로 빗물을 활용할 수 있다. 설치비의 90% 이내에서 건축유형에 따라 10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을 원하는 신청자는 빗물저금통 설치계획서, 설치비 산출내역서, 보조금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해 2월 19일부터 29일까지 등기우편(대전시 서구 둔산로 100 대전시청 수질개선과)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접수자를 대상으로 1차 서류검토 및 현지실사를 통해 빗물 활용도, 집수 능력, 설치 여건 등을 확인하고 2차 물순환위원회 심사를 거쳐 보조금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자에게는 5월 말까지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보조금 신청서 양식, 작성 요령, 지원 조건 등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 홈페이지(행정정보-시정자료실-공보, 시정뉴스-시정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전시 수질개선과(042-270-5483)로 문의하면 된다.

정해교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빗물을 모아 재활용하면 수도 요금을 절약하고 물 자원을 쓸모없이 버리는 일을 줄일 수 있다”며 “물 절약을 실천하고 건강한 물순환도시 대전을 만드는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