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관리신문=고현우 기자] 인천시는 최근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대형상가 등 집합건물 관리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분쟁민원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집합건물 관리 종합지침서인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 제1편 ‘집합건물의 개요’와 제2편 ‘집합건물법 해설’은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냈다. 제3편 ‘집합건물관리 100문 100답’은 ▲관리단의 정의 및 관리범위 ▲집회 결의 절차 및 방법 ▲관리인의 선임과 해임 ▲관리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수행 ▲관리규약의 설정 ▲하자담보책임 등을 질의응답 형태로 수록해 집합건물 구분소유자, 점유자, 시민 모두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와 더불어 집합건물 관련 법률과 실무지식을 안내하는 ‘집합건물법 온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온라인 교육과정은 집합건물 분야에 경험이 있는 변호사, 공인회계사, 주택관리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 10명이 강사로 나섰다. 교육은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관리단 집회 절차 ▲관리인 선출 방법 ▲관리위원회 구성 ▲관리규약 제·개정 등 관리인과 입주민을 위한 기본교육 10차시로 편성 실무형 족집게 교육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은 인천시청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어 시민 누구나 볼 수 있으며 교육영상은 인천e배움캠퍼스에서 별도 신청 과정 없이 강의 영상을 시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