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경과 노후 단지 대상

[아파트관리신문=양현재 기자] 서울 강북구는 노후 공동주택 재건축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부터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을 무이자로 융자한다.

구는 수억원에 달하는 안전진단 비용 모금에 어려움을 겪는 구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지원사업을 전액 구비로 마련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3월 안전진단 비용 융자 지원 조항이 신설된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조례 개정과 7월 서울시가 마련한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 융자지원 업무처리기준에 따른 후속 조치다.

지원 대상은 사용승인일이 30년 이상 경과한 노후·불량 공동주택 중 기존 세대수가 200세대 이상이거나 대지면적이 1만㎡ 이상인 공동주택이다. 해당 요건을 충족할 경우 단지별 1회에 한해 안전진단 비용을 전액 무이자로 융자받을 수 있다. 융자 기간은 최초 융자계약 체결시점부터 3년이며,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 가능하다. ▲융자 기간 만료 ▲사업시행계획인가 신청 ▲안전진단 미통과로 인한 재신청 ▲시공사 선정 완료(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 등이 된 경우에는 융자금을 일시 상환해야 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단지는 단지 내 토지등소유자 절반 이상의 동의서를 받아 강북구로 신청하면 된다. 심사결과 융자지원이 승인된 경우 주민대표(최대 10인)는 보증보험을 가입한 후 보증보험 보증서를 구로 제출해야 한다. 보험 수수료는 융자금과 함께 지원받을 수 있다.

보증서 제출 이후에는 안전진단 비용 지원 및 상환 기한, 방법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을 구와 체결하게 되며 안전진단 용역은 구에서 시행하게 된다.

현재 강북구 내 사용승인일이 30년 이상 경과한 노후 공동주택은 8곳이며, 그중 1곳은 안전진단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안전진단 비용 융자지원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주거정비과(02-901-2555)로 문의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주택 정비사업 수요가 늘어감에 따라 신속한 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진단 비용 전액을 구비로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 무이자 융자지원 제도를 마련했다”며 “재건축 추진을 희망하는 단지를 선제적으로 지원해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