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협회가 배포한 공동주택에 ‘세대별 화재예방 자석 스티커’가 현관문에 부착돼 있는 모습. [사진제공=화재보험협회]
화재보험협회가 배포한 공동주택에 ‘세대별 화재예방 자석 스티커’가 현관문에 부착돼 있는 모습. [사진제공=화재보험협회]

[아파트관리신문=고현우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는 부주의로 발생하는 화재예방을 위해 전국 공동주택에 세대별 화재예방 자석 스티커를 무료 배포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국가화재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전체 화재 4만113건 가운데 부주의로 발생하는 화재가 1만9668건으로 전체 화재의 49%를 차지했고 발화 장소별 기준으로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가 9997건으로 전체 화재의 24.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안전문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공동주택에 화재예방 자석 스티커를 배포했다. 이번에 제작한 자석 스티커는 “가스불 끄셨나요? 전열기 코드 뽑으셨나요?” 등의 간단한 문구 활용으로 시인성을 높였으며 현관문 부착용으로 제작해 세대 거주자가 외출하기 전 가스불 점검 등을 상기할 수 있도록 했다. 협회는 자석스티커 총 50만장을 제작해 화재가 발생한 공동주택(2022년도 기준)에 배포했다.

이 밖에도 협회는 ‘화(火)파라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이벤트는 가스레인지 주변 정리 미흡,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등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는 부주의한 상황 사진과 이를 개선한 사진(before & after)을 찍어 SNS에 게시함으로써 참여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은 12월 3일까지며 당첨자는 6일 발표된다. 화(火)파라치 상을 수상한 10명에게는 휴대용 스프레이 소화기, 화재예방 상을 수상한 30명에게는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화재보험협회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