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관리(주) 주생활연구소 박소현 연구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다. 이 문구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나 칭찬을 하면 그들이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거나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로젠탈 효과로도 설명할 수 있다.

로젠탈 효과는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였던 로버트 로젠탈(Robert Rosenthal) 교수가 발표한 이론으로 칭찬의 긍정적 효과를 설명한다. 로젠탈 교수는 학생들의 지능검사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학생들을 뽑아 그 명단을 담임교사에게 보여줬다. 동시에 그 명단에 있는 학생들은 지적능력이 좋은 학생이라는 거짓 정보를 함께 전달했다. 8개월 후 다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했을 때 명단에 속해있던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보다 학업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지능지수도 큰 폭으로 향상됐다. 그는 이 결과가 나온 이유는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가 학생들을 더욱 노력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즉 타인의 기대나 관심, 격려 및 칭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진 현상을 교육적으로 증명한 것이다.

그렇다면 로젠탈 효과를 공동주택 관리에 적용할 수 있을까?

로젠탈 효과는 다른 사람의 긍정적 기대나 평가가 개인의 성과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해 입주민들이 공동주택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긍정적 인식 심어주기
모든 프로그램 진행 전 우리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인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긍정적인 기대를 입주민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자신이 하는 활동이 얼마나 의미 있는지를 강조해 참여를 더욱 독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우리는 보통 게시판, 미디어 보드 등을 통해 분리배출에 대한 필요성 및 방법 등을 강조한다. 이때 “한 사람의 작은 실천이 세상을 바꿉니다” 등의 문구를 사용해 입주민들이 올바른 분리배출을 하게 됐을 때 어떤 긍정적 변화가 있는지 강조를 한다면 참여를 더욱 독려할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피드백과 보상
긍정적인 피드백과 보상은 입주민들에게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프로그램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 절감 캠페인을 예로 든다면 캠페인 전 후의 전기사용량에 대해 구체적인 수치 또는 시각화된 자료를 보여주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때 입주민들은 자신의 노력과 참여가 실제로 어떤 변화를 이끌어 냈는지를 알 수 있어 자신들의 노력에 대해 인정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절감을 실천한 입주민을 대상으로 인센티브 등을 제공해 참여를 인정하고 칭찬함으로써 다른 입주민들에게 긍정적인 모델로 제시할 수 있다.

이처럼 로젠탈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입주민들의 공동주택 운영 또는 공동체 활성화 등의 참여를 촉진해 공동주택 운영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